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의 국제법적 고찰

Abstract

표현의 자유는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다른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매개로서 작용한다. 이 때문에 표현의 자유는 민주주의에서 기본적인 정의와 책임 그리고 투명성을 보여주는 척도로 인식되어 왔다. 인터넷의 발달은 표현의 자유 측면에서 큰 변화를 가져왔다. 활자 매체와 달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게 되었으며, 정보의 소비자로만 머물러 있던 일반인들이 정보의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이제 인터넷은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제19조에서 보장하고 있는 정보와 사상의 추구, 수령, 전달하는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될 도구가 되었다. 이런 순기능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의 빠른 확산속도로 인해 명예훼손과 지적재산권의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게 되었다. 현행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와 관련된 법과 정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법규들이 오히려 표현의 자유를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 오게 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잇따른 국내의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에 대한 우려에 대해 국제법에서 규율하는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에 대해 알아보고, 국제인권법에 부합하는 표현의 자유의 준수를 위해 현행법에서 개선해야 하는 바가 무엇인지 합리적인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국제인권법하의 유엔 인권보호 시스템과 한국이 비준한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제19조의 해석을 바탕으로 인터넷상에서 표현의 자유를 증진할 수 있는 국내법에서의 이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제인권법의 기준에 부합하는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를 국내적 차원에서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국내법의 이행을 위해서는 형평성과 일관성이 확보된 인터넷 규제 법률을 재정비 하여야 한다. 또한 가중 처벌의 우려가 있는 조항의 신설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다. 둘째, 국제인권보호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이미 비준한 바 있는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UN 의사표현의 자유 특별보고관 보고서와 정기적 검토 제도를 활용하여 국내 개별 법규들과의 불일치를 해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터넷의 바른 사용을 위한 교육과 인터넷 사용자의 의식변화를 위한 교육을 통하여, 인터넷상 표현의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법제적 노력뿐 아니라 사회적 노력을 동시에 기울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