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대표소송의 활성화 방안으로서의 원고적격의 확대방안 연구

Abstract

경영의 실패가 아닌 이사의 고의나 과실로 회사에 손해가 있음에도 이를 방치한다는 것은 정의 관념에 어긋난다. 이에 우리 상법은 일정한 요건 아래 주주가 이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할 수 있는 방법 즉, 대표소송제도를 허용하고 있다. 대표소송이란 주주가 회사를 위하여 이사의 회사에 대한 책임을 추궁하기 위하여 제기하는 소송을 말한다. 즉, 우리 상법 제403조 내지 제406조에서는 주주의 대표소송을 규정하고 있다. 이 제도는 1962년 제정상법 당시부터 규정되어 있었음에도 1997년 첫 판례가 나왔을 정도로 사문화되어 있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대표소송제도가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이 이 제도가 필요없어서 인지, 위 상법 규정 자체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 것은 아닌지의 고찰이 필요하다. 위협소송의 위험과 경영진에 대한 부담 이라는 역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주주대표소송은 이사의 경영판단의 질을 높이며, 위법․부당한 행위를 예방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우리 상법상의 대표소송제도는 거의 사문화되어 있었으므로 소수주주가 이를 통하여 회사의 손해를 회복하고 기업경영의 공정성을 보장한다는 그 본래의 기능을 기대할 수 없었다. 이처럼 대표소송이 활성화되지 못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주의 원고적격을 너무 엄격히 한 것도 그 원인중의 하나이다. 현행 상법상의 100분의 1 또는 10000분의 1의 지분요건을 충족시키는 것이 용이하지 않음은 당연하며, 위법행위의 억제라는 주주대표소송의 기능을 감안할 때, 미국과 일본처럼 단독주주권화하는 방향으로의 검토가 필요하다. 그리고 종속회사의 이사의 부정행위에 대하여 지배회사의 주주가 대표소송을 제기하는 이중대표소송의 인정 여부에 관하여, 현재 판례는 상법 제403조의 주주에 지배회사의 주주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주식의 포괄적 교환과 이전을 통해 지주회사의 설립이 용이해진 점과 종속회사의 이사의 부정행위로 피해를 입는 지배회사 주주의 보호, 그리고 건전한 기업지배구조의 확립을 위하여 현행법상으로 인정이 되지 않는다면 입법을 통한 해결이 필요하다고 본다. 제소요건을 단독주주권으로 개정하고, 이중대표소송을 인정한다고 하여, 주주대표소송이 갑자기 활성화될지는 의문이지만, 다만, 회사에 끼친 손해를 회사가 추궁하지 않는 경우에 주주가 공익권을 행사하여 회사의 손해를 회복하는 것은 충분한 의미가 있으며, 원고적격의 재검토로 이러한 주주대표소송제도의 이용의 문턱을 낮추어 활성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