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개정안상의 신주인수선택권의 도입논의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정부발의 상법개정안은 한국형 포이즌 필을 주창한 신주인수선택권이 도입되어 규정되어 있다. 기업 경영권시장이 해외투기자본들에게 노출되어 적대적 M&A의 위협이 증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보호법제가 필요하다는 것이 재계의 요청이었다. 그로인해 도입된 것이 상법개정안 상의 신주인수선택권이다.실제 경영권 탈취위협이 존재하는가와 방어법제와 공격법제간의 불균형에 관해서는 찬반의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주인수선택권이 도입된 배경과 미국과 일본의 포이즌 필 운용사례를 비교법적 연구를 통해 한국형 포이즌 필인 신주인수선택권의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고 현행 상법개정안상 규정된 신주인수선택권이 가진 문제점을 검토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본 연구의 목적으로 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