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상 내부통제제도의 도입에 관한 연구

Abstract

회계부정을 방지하기 위한 개념으로 발생한 내부통제는 위험의 증가와 사회적 발전을 통해 경영전략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내부통제시스템에 대한 관심의 고조로 세계의 각국은 내부통제를 법제화하며 운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금융위기를 통해 금융기관에 대해서만 이를 강제하고 있다. 반면 일반 주식회사에 관한 내부통제는 법적 기초조차 충분히 마련되어 있지 않다. 위험관리라는 것은 일반 주식회사에서도 중요한 사항이다. 그리하여 내부통제를 도입할 검토하며 도입의 형태, 방안 및 도입시 발생가능한 문제점을 고찰한 후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제도의 도입 및 운용의 방향을 제시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