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러그 사이즈가 CO2주입에 의한 오일 회수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고찰

Abstract

이산화탄소 주입법은 사암 저류층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증진회수법(EOR)이다. CO2 공법은 이미 수많은 실험과 현장 프로젝트를 통해 그 효과가 입증되었다. CO2 공법은 오일비중, 오일 포화도, 점성도, 저류층 불균질성, 슬러그 사이즈, WAG 비율 등의 특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CO2 공법은 주입 방식에 따라 몇 가지 형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지속적으로 CO2를 주입하는 연속주입공법(Continuous gas injection, CGI), 수용성 계면활성제(surfactant)를 주입하는 CO2-foam 방식, 물과 가스(CO2)를 교차로 주입하는 WAG공법 등의 여러 형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CO2 슬러그 사이즈와 WAG 비율이 WAG공법의 회수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실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실험은 MMP 측정과 서로 다른 조건에서 코어를 이용한 WAG공법 적용의 두 부분으로 크게 나눠 실행하였다. CO2와 오일(데카인) 사이의 MMP(미서블 상태가 되기 위한 최소 압력)는 슬림튜브 실험 및 상관관계 분석법 등을 이용해 구하였으며, 코어 실험은 직경 3.8㎝, 길이 29.5㎝의 베레아 사암(Berea sandstone)을 이용해 실시되었다. 실험은 0.2, 0.4, 0.6 PV의 슬러그 사이즈와 1:1, 1:2, 2:1의 WAG 비율에서 수행되었다. 또한 CGI와 혼합공법(CGI+WAG)을 비교하기위한 실험도 실시하였다. CO2 슬러그의 크기와 WAG 비율에 의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 결과, 회수율(RF) 및 3차회수인자(TRF)는 0.2PV CO2 슬러그 사이즈에서 1:2 WAG 비율을 사용한 경우 최적임을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