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차 실험을 통한 자동차 headlamp의 습기 발생원인 분석

Title
실차 실험을 통한 자동차 headlamp의 습기 발생원인 분석
Authors
김재익
Keywords
실차실험을통한자동차headlamp의습기발생원인분석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본 연구는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자동차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억제를 위한 연구로써 자동차 헤드램프(head lamp)에 발생하는 습기발생 원인인자들을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습기 발생원인 분석을 위해 다음의 실험들을 수행하였다. 헤드램프 단품만을 챔버(chanber)에 넣어 실험을 수행하는 단품 챔버 실험과 차량 본체를 대형 챔버에 넣어 엔진 열과 외부 환경 조건이 헤드램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실차 챔버 실험을 수행 하였다. 그리고 주행 중 외부 환경 조건이 헤드램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차 주행 실험을 수행하였다. 헤드램프 내부의 온도 및 습도에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한 인자로는 외부 온·습도 변화와 엔진 룸 내부 형상으로 인한 엔진의 열전달 영향이 있다. 그리고 램프 내부에 있는 벌브(bulb)의 점등 여부와 주행 중 엔진룸 내부로 유입되는 주행 풍등이 있다. 실험의 결과 이 인자들은 헤드램프 내부에 영향을 주었고 이 연구에서 수행된 실험의 결과를 토대로 헤드램프 내부 습기발생의 주원인이 되는 급격한 온도변화에 대한 원인 분석을 했다.
Description
1. 서 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동향 3 1-3. 연구 목표 6 2. 자동차 헤드램프 습기발생 이론 7 3. 실험장비 9 3-1. 온습도 센서 9 3-2. 데이터 케이블 11 3-3. 헤드램프 13 3-4. 항 온습 챔버 15 4. 실험 방법 17 4-1. 단품 챔버 실험 18 4-2. 실차 챔버 실험 24 4-3. 실차 도로 주행 실험 30 5. 실험 결과 34 5-1. 단품 챔버 실험 34 5-2. 실차 챔버 실험 40 5-3. 실차 주행 실험 51 5-3-1. 엔진룸 형상에 의한 좌우측 헤드램프 영향 비교 51 5-3-2. 후드로 유입되는 주행 풍의 영향 비교 54 6. 결 론 57 7. 참고 문헌 5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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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Energy Resource Engineering (에너지자원공학) > Theses(에너지자원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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