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20대 “항(抗)한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TV프로그램 시청 중심으로

Title
중국인 20대 “항(抗)한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TV프로그램 시청 중심으로
Authors
주정정
Keywords
중국인20대항항한류현상에관한연구한국tv프로그램시청중심으로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국문초록 중국인 20대 “항(抗)한류”현상에 관한 연구 :한국TV프로그램 시청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대학원 언론정보학과 주정정(ZhuTingting) 본 연구는 중국인 20대가 한국TV프로그램 시청 이후,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문화상품 이미지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형성하였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세부적으로는 한국 프로그램을 통해 형성된 한류를 선호하는 원인, 그리고 ‘항한류’ 발생의 원인을 제시하고 실증 적으로 ‘‘항한류’’ 현상의 원인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항 한류’’의 해결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류와 ‘항한류’ 관련문헌을 고찰 하여 ‘항한류’를 정의하고 중국내 언론실태와 한국 방송콘텐츠 수입 현황을 조사하였으며 중 국인20대를 대상으로 ‘항한류’ 를 구성하는 하위차원과 세부 측정문 항을 서베이를 통해 검증해 보았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방법은 설문지를 이용한 서베이 방법이었고, 응답자는 재한 중국인20대와 재중 중국인20대를 대상으로 하였다. 이 들을 통해 한국의 국가 이미지와 문화상품 이미지에 대한 인식, 또는 한류 선호이유와 ‘항한류’ 이유를 측정하였으며, 서베이 방법으로는 재중 중국인에게는 인터넷을 통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재한 중국인(인하대 생활관 중국 유학생)에게는 직접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2010년 11월5일부터 2010년 11월 12일까지 8일간 총 269 부의 설문지를 수거하였다. 그 중에 20대가 아닌 응답과 불성실한 응답을 한30 명을 제외하고 나머지 239명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항한류’”현상 개선에 대한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알아 볼 수 있었으며, 이는 한류현상과 맞물려 ‘항한류’ 현상 이 늘어나는 현 시점에서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한다고 보여진다. 주제어: 한류, ‘항한류’, 문화적 근접성, 문화 할인
Description
Ⅰ. 서론 1 Ⅱ. 중국내 항한류 관련 언론조사 6 Ⅲ. 한국 방송콘텐츠 중국내 수입현황 14 Ⅳ. 관련 문헌연구 16 1.한류의 정의 16 2.항한류의 정의 18 Ⅴ. 문화적 근접성 및 문화할인 20 Ⅵ. 연구방법 및 문제 22 1.연구 모형 22 2.연구문제 및 가설 22 1)연구문제 22 2)연구가설 23 3.자료수집 24 4.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24 1)독립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24 2)종속변수의 정의 및 측정도구 25 5.분석방법 25 Ⅶ. 연구결과 및 분석 25 1.응답자 인구사회학적 특성 25 2.신뢰도 및 상관관계 분석 26 3.시청형태 29 4.한류 선호이유 33 5.항한류 의식 35 6.항한류 회귀분석 38 1)항한류 문화적 원인에 회귀분석 38 2)항한류 콘텐츠적 원인에 회귀분석 41 3)항한류 정치사회적 원인에 회귀분석 44 4)항한류 마케팅적 원인에 회귀분석 46 7.항한류 원인에 빈도분석 49 Ⅷ. 결론 및 한계점 53 1.결론 53 2.제안 55 3.본 연구의 한계점 56 참고문헌 57 ABSTRACT 61 [부록]설문지 6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951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언론정보학) > Theses(언론정보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400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