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무선 단말기를 이용한 분산 시뮬레이터 설계

Abstract

무선 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스마트폰을 비롯한 무선 네트워크 기반의 휴대용 무선 단말기가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고성능 컴퓨터와 비슷한 성능의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컴퓨터에서 수행하던 작업을 휴대용 무선 단말기에서 수행하려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시뮬레이션은 고성능의 컴퓨팅 자원을 충족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수행해왔다. 이는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휴대용 무선 단말기는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유선 환경에 비해 공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분산 시뮬레이션을 위한 휴대용 무선 단말기 기반의 시뮬레이션 환경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도심의 이동 노드의 시뮬레이션을 단일의 고성능 컴퓨터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경우와 다수의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환경의 단말기에서 분산 시뮬레이션을 수행한 경우에 대하여 시뮬레이션 수행 시간을 비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휴대용 무선 단말기의 분산 시뮬레이션 객체로서의 효용 가능성을 확인하고, 공간 제약에서 벗어나 다양한 유선 및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분산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보다 짧은 시간 안에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