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디스크 기반 미디어 재생기에서 디스크 소모전력 감소를 위한 선반입 기법의 설계 및 구현

Abstract

최근 멀티미디어와 시스템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netbook, notebook,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s), PMP(personal multimedia player)등의 휴대용 단말기를 사용하여 언제나 어디서고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멀티미디어 기기들은 최근 동영상 컨텐츠의 대용량화에 따라 대용량의 하드 디스크를 필요로 하고 있지만, 하드 디스크의 경우 주변기기에 비해 상당한 양의 전력을 소비한다. 그러므로 기존에는 동영상의 프레임들을 DRAM에 선반입하여 디스크를 저전력 모드로 동작하게 하는 방법이 주로 사용되어 왔다. DRAM의 용량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실제적인 소모 에너지의 감소율 역시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다. 하이브리드 하드 디스크는 비휘발성 메모리를 캐쉬로 사용하여 기존의 하드 디스크에 비해 향상된 신뢰성과 성능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플레이어에서의 플래쉬 메모리를 사용하여 하드 디스크의 소비 전력 감소하기 위한 데이터 선반입 기법에 대한 설계와 구현에 대하여 제안한다. 플래쉬 메모리에 선반입된 데이터에 대한 시간 측정을 기초하여, 동영상 재생을 제공하는 동안 하드 디스크의 소모 전력 감소를 목적으로 매 분기마다 확인하여 선택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스핀 업과 스핀 다운을 결정하여 선반입 시기를 결정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실제 Linux 2.6 기반의 Mplayer에서 구현되었으며, 구현 후 실험의 결과로 작은 크기의 DRAM에 적절한 크기의 플래쉬 메모리를 추가함으로서 35%에서 63% 사이의 하드 디스크 소모전력 감소 효과를 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