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64/SVC 비디오 재생기를 위한 CPU 전력 감소 기법

Keywords h264svc비디오재생기를위한cpu전력감소기법

Abstract

H.264/SVC를 포함하는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scalable video coding) 기술은 단일 비디오 스트림(video stream)에서 다수의 프레임 율(frame-rate)을 지원할 수 있는 시간적 스케일러빌리티(scalability)를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재생을 위한 새로운 동적 전압 조절(dynamic voltage scaling) 기법에서 이 기술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하나의 동영상 파일의 각 세그먼트(segment)에 대한 사용자에 의해 인지된 품질(user-perceived quality)이 프레임 율에 의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를 가늠한다. 그리고 최근의 CPU 전력 소모를 줄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그 동작 클럭 주파수 (Operating Clock Frequency)를 감소시키는 것인데, 효율적인 전력 소모 감소를 위해서는 적절한 동작 클럭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보다 정확한 디코딩 시간의 예측이 필수적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또한 제어 이론적 피드백(control-theoretic feedback)을 사용하여 각각의 프레임(frame)을 디코딩(decoding) 할 때 걸리는 시간을 예측한다. 이것이 특정 영상 품질을 보장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면서 CPU의 주파수(frequency)를 바꾸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본 논문에서는 H.264/SVC의 디코딩을 지원하는 Linux의 MPlayer에 이 기법을 구현하고 실험 하고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멀티미터와 LabVIEW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소모된 전력을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는 사용자의 인지 품질의 감소 없이 최대 품질로 동영상을 재생한 것과 비교해서 시스템 전체(system-wide) 에너지 소모 측면에서 약 15~19% 사이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