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원배치법을 이용한 범주 Grouping

Abstract

금융, 제조,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통계적 모형을 수립함에 있어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변수를 찾아내는 것에 큰 관심을 가져왔다. 이 때, 독립변수의 범주가 많다면 변수를 선택, 해석, 적용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따른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방법으로 모형의 정보손실을 최소화하며 범주를 그룹화 하도록 일원배치법을 이용한 범주 grouping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그룹 수, 관측 수, 분산에 따른 grouping의 정확도를 측정하였다. 또한 독일 신용자료를 이용하여 일원배치법을 이용한 범주 grouping의 성능을 비교한 결과, 기존모형에 비해 개선된 점을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