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고정을 위한 광물별 생광물화 특성 및 고화슬러지 적용성 평가

Abstract

최근에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노력과 함께 CO2 저감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매립가스 중 CO2는 대부분 대기로 방출되어 제어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3가지 광물(CaO, MgO, SiO2)을 이용하여 생광물화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생광물화 기술의 대상매체로 슬러지 고화물을 활용하여 슬러지 고화물의 자원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광물별 생광물화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CaO, MgO, SiO2 수용액을 이용하여 bottle test를 진행하였으며, 슬러지 고화물을 이용하여 batch test를 진행하였다. 대상 미생물은 생광물화 관련 미생물 중 Bacillus megaterium과 Bacillus pasteurii 종을 이용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단일 수용액을 사용한 실험의 최대 CO2 gas 감소량은 CaO, MgO, SiO 각각 1.7, 4.0, 0.5 mmol로 나타났다. 혼합 수용액을 이용한 실험에서는 Ca+Mg, Ca+Si, Mg+Si 각각 2.7, 1.8, 2.3 mmol의 이산화탄소가 감소되었다. SiO2 수용액의 경우, CO2 gas의 감소량은 미생물이 혼합되지 않은 control 시료와 미생물 혼합 시료와 차이가 없었다. 이는 시료의 pH가 7 이하로 낮아져 미생물의 활성도가 낮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슬러지 고화물을 이용한 batch test의 경우, 슬러지 고화물의 양과 주입된 이산화탄소 가스의 농도에 따라 각각 다른 이산화탄소의 감소량을 보였다. 이 경우 높은 pH를 가진 고화물의 특성에 따라 pH 9 이상에서 최적성장을 보이는 Bacillus pasteurii에 의한 생광물화 현상이 뚜렷하였다. 실험 종료 후 XRD 분석을 통해 정성 분석을 해본 결과 CaCO3(Calcite)가 가장 잘 형성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미생물이 혼합된 시료에서의 CaCO3(Calcite) 분율이 control 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SEM 사진 측정 결과, 생광물화 반응 전보다 반응 후의 대상매체에 단립화된 결정이 더 많이 형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XRD 분석으로 확인된 CaCO3(Calcite)로 판단된다. 본 연구 결과 생광물화 기술은 이산화탄소를 저감하기 위한 기술로 활용될 수 있으며 슬러지 고화물과 같이 고농도의 칼슘(Ca)을 함유한 폐자원은 생광물화 공정의 매개체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