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ter footprint 개념을 이용한 가전제품의 수자원 사용량 산정에 관한 연구(세탁기를 중심으로)

Keywords waterfootprint개념을이용한가전제품의수자원사용량산정에관한연구세탁기를중심으로

Abstract

Water footprint 개념은 수자원을 기본지표로 사용하는 제품의 life cycle 동안 사용 및 소비하는 직‧간접적인 수자원 사용량을 의미한다. 수자원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져가고 있으며, 수자원의 질적 가치를 보존하기 위해서 사전관리를 위한 수자원 사용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water footprint 기법을 이용하여, 가전제품 중 수자원 사용량이 많은 세탁기를 대상으로 세탁기의 life cycle동안의 수자원 사용량을 분석하였다. Life cycle은 원료취득, 제조, 사용단계로 설정하였으며, 세탁기에 투입되는 원료에 해당되는 LCI DB(Life Cycle Inventory Database), 세탁기부품 생산 및 조립에 사용되는 에너지와 에너지원별 수자원 사용량, 국내 탄소성적표지제도의 가정용 세탁기 탄소배출량 작성지침과 제조사의 홈페이지 게재자료를 참고하여 수자원 사용량을 산정하였다. 또한 세탁기 1대의 수자원 사용량 산정결과를 바탕으로 국가단위의 수자원 사용량을 산정하였다. Water footprint 기법을 적용한 결과 세탁기 1대당 life cycle 동안의 수자원 사용량은 110,105 kg/대, 세탁기 life cycle 단계별 수자원 사용량의 경우 사용단계에서 90,495 kg/대, 원료취득단계 18,603 kg/대, 제조단계에서 1,006 kg/대로 사용단계에서 대부분의 수자원이 사용되는 것으로 산정되어, 제조단계에서 가장 적은 수자원이 사용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단위의 수자원 사용량은 2006년 기준으로 총 371,269,584 ton, 원료취득 및 제조로 인한 수자원 사용량 83,385,649 ton, 세탁기 사용으로 인한 수자원 사용량 287,883,935 ton으로 산정되었다. 세탁기 보급현황을 기준으로 세탁기 사용에 따른 지역별 수자원 사용량은 세탁기 보급비율이 가장 높은 경기도와 서울이 각각 61,627,361 ton 및 61,030,091 ton 이었다. 이는 전국 세탁기로 인한 수자원 사용량의 각각 21.4% 및 21.2%로 이들 두 지역의 기여도가 40% 이상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