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lyethersulfone 분리막의 TiO2 나노입자 첨가에 따른 여과특성 평가

Keywords polyethersulfone분리막의tio2나노입자첨가에따른여과특성평가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polyethersulfone(PES) 나노 분리막에 TiO2 나노입자를 결합하여 친수성을 강화시킨 분리막의 여과특성을 관찰하였다. TiO2 나노입자를 실험실에서 직접 합성하여, TiO2를 PES 나노 분리막의 제조과정 중에 혼합시킨 막과 제조된 PES 나노 분리막 표면에 코팅시킨 막을 준비하여 여과 결과를 비교하였다. 분리막의 코팅방법은 딥코팅방법(dip coating method)이 사용되었고, 여과 대상물질은 소수성이 있는 자연유기물(natural organic matter, NOM)을 선택하였다. 최적의 코팅조건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과 새로운 코팅방법인 layer-by-layer 코팅법을 실험에 적용하였다. 실험결과, TiO2 나노입자를 이용한 딥코팅 방법에서 투과도가 최대가 되는 최적의 코팅시간은 1일이었다. TiO2가 첨가된 두 종류 막의 투과플럭스는 TiO2의 농도가 증가할수록 높아졌으나, 0.375 wt % 농도 이상에서는 공극 막힘 현상으로 플럭스가 감소하였다. 전반적으로 TiO2 혼합 PES막이 TiO2 코팅 PES막에 비해 투과플럭스 향상에 약 1.5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iO2 혼합 PES막과 TiO2 코팅 PES막의 교차여과실험을 수행한 결과, 코팅막에서는 TiO2 나노입자가 분리막 표면에서 떨어져 나가 농축수로 유실될 수 있음을 관찰할 수 있었다. 코팅된 입자의 유실을 감소시키기 위해 유기바인더를 이용한 layer-by-layer 코팅법을 추가 적용하였으며 실험결과 TiO2 나노입자의 유실이 발생하지 않는 TiO2 코팅 PES 막을 제조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친수성 나노입자의 적용은 소수성 PES 분리막의 투과플럭스를 향상 시킬 수 있었으나 향상정도는 나노입자의 적용 방법과 조건에 크게 의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