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효율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를 위한 다양한 크기의 TiO2 구형 입자의 광산란층 적용

Abstract

다양한 크기의 TiO2 구형 입자를 합성하였으며 TiO2 구형 입자가 광산란층의 역할을 하여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광전자 변환 효율의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였다. Ethanol과 acetonitrile을 혼합한 용매에 H2O, methylamine, Ti(O-i Pr)4가 섞인 에탄올을 혼합하여 1시간동안 교반한 후, 230 ℃에서 5시간동안 수열반응을 통해 합성하였다. TiO2 구형입자의 크기는 Ti 전구체와 H2O 사이의 가수분해 반응을 통해 조절된다. SEM과 TEM을 통해 분석한 결과 합성된 순수한 anatase 상을 지닌 TiO2 구형입자의 직경은 260 ~ 800 nm로 확인되었다. 10 ~ 20 nm의 입자 크기를 가진 TiO2 층을 doctor-blade 방식을 사용하여 fluorine-doped tin oxide (FTO) 위에 코팅하였다. 그 위에 TiO2 구형 입자 층을 doctor-blade 방식을 사용하여 입혔다. 이 광산란층을 도입한 시스템은 TiO2 구형입자의 광산란 효과로 인해 광전자 변환 효율은 증가하였다. 특히, 450 nm의 직경을 지닌 TiO2 구형 입자가 가장 높은 광 산란 효과를 나타내었다.

Description

Ⅰ. 요약 (Abstract) 1 Ⅱ. 서론 (Introduction) 3 Ⅲ. 본론 11 1. 실험 (Experiment) 11 [1] 다양한 크기의 TiO2 spheres의 제조 11 [2] TiO2 spheres paste 제조 12 [3] Electrode 제작 13 2. 실험 분석 장비(Analysis equipment) 15 3. 결과 및 토의 (Results and Discussion) 17 [1] TiO2 구형 입자의 제조 및 특성 17 [2] 광-전자 변환 효율 측정 23 [3] 광산란층 크기에 따른 특성 평가 25 Ⅳ. 결론 (Conclusion) 27 Ⅴ. 참고문헌 (References)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