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방식 도료의 이온교환능 및 수분흡착능을 가진 필러의 방식 효과

Abstract

도료의 조성으로는 크게 수지, 필러(안료), 용제(VOC 물질), 첨가제(분산제, 레벨링제, 소포제 등) 등의 크게 4가지 성분으로 구성되며 점성이 있는 수지 용액과 안료를 배합비에 맞게 혼합시킨 후 우수한 도막 형성을 목적으로 첨가제를 첨가하는 것이 일반적인 도료 제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방식 도료 개발에 적합한 필러를 개발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중방식 도료의 코팅은 주로 스프레이 방법이 사용되기 때문에 점도가 낮아야 하며 저점도 코팅을 위해 원료로 사용되는 필러의 입자 크기, 입자 형상, 비표면적, 흡유량 등을 최적화 배합비율에 맞게 조절한고 선박 부식의 주된 원인으로 바닷물로부터 침투되는 NaCl 염을 차단하기 위해서 다양한 필러를 사용하였다. 그 중 차단성이 우수한 판상 마이카와 이온 교환능 및 수분 흡착능을 가지고 있는 제올라이트, 규조토 및 실리카 분말을 첨가하여 기존 연구의 필러 배합비와 부식성능을 상호 비교하였다. 또한 도막의 수분 침투량을 EIS를 이용한 capacitance법으로 분석하여 부식에 대한 필러의 내식성 효과를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