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염료가 흡착된 이중접합 구조의 가시광 광촉매 연구 2. 다공성 TiO2 구형구조체의 광촉매 활성

Abstract

수열합성법을 이용하여 100 nm 이하 크기를 갖는 FeWO4 나노입자를 합성하였다. 그리고 졸-겔(sol-gel) 반응을 이용하여 FeWO4 표면에 TiO2가 접합된 가시광에서 작동하는 FeWO4/TiO2 접합 구조를 형성하였다. FeWO4/TiO2 접합 구조에서 FeWO4의 wt % 가 5 % 인 FeWO4/iO2 접합 구조가 기체상에서 최적의 가시광 광촉매 효율을 나타내었다. FeWO4/TiO2 접합 구조 표면에 루세늄(Ru) 염료를 흡착시킴으로써 광촉매 활성을 증진시켰다. 가시광 영역((λ≥420 nm))에서 FeWO4/TiO2/Dye 접합구조는 2-propanol 분해능 및 CO2 발생량이 매우 높았다. FeWO4는 가시광 흡수를 잘 하고 또한 가전자대(VB)가 TiO2보다 낮은 곳에 위치한다. 이와 비교하여 염료의 전도대(CB=-0.8V)는 TiO2의 전도대(CB=-0.5V)보다 높은 곳에 위치한다. 그러므로 가시광 하에서 FeWO4/TiO2/Dye 이중 접합구조는 FeWO4 가전자대와 TiO2 사이의 정공 이동과 염료의 전도대에서 TiO2로의 전자 이동에 의해 높은 광촉매 효율을 나타낸다.

Description

Part 1. 염료가 흡착된 이중접합 구조의 가시광 광촉매 연구 Ⅰ.서 론 (Introduction) 1 Ⅱ.본 론 10 1.실험 (Experiment) 10 [1] FeWO4 나노입자의 제조 10 [2] FeWO4 나노입자를 이용한 FeWO4/TiO2 접합 구조의 제조 11 [3] 염료가 흡착된 FeWO4/TiO2 접합 구조의 제조 12 2.실험 분석 장비 (Analysis equipment) 13 3.결과 및 토의 (Results and Discussion) 14 [1] FeWO4 나노입자의 구조적 특성 14 [2] FeWO4 나노입자를 이용한 FeWO4/TiO2 접합 구조의 구조적 특성 및 분광학적 특성 16 [3] 염료가 흡착된 FeWO4/TiO2 접합 구조의 분광학적 특성 18 [4] FeWO4/TiO2 접합 구조 및 염료가 흡착된 FeWO4/TiO2 접합 구조의 광촉매 활성 20 [5] 염료가 흡착된 FeWO4/TiO2 접합 구조의 가시광 광촉매 메커니즘 25 Ⅲ.결 론 (Conclusion) 27 Ⅳ.참고문헌 (References) 28 Part 2. 다공성 TiO2 구형구조체의 광촉매 활성 Ⅰ.서 론 (Introduction) 31 Ⅱ.본 론 34 1.실험 (Experiment) 34 [1] TiO2 구형구조체의 합성 34 [2] TiO2 구형구조체 페이스트의 제조 및 광촉매 측정 시료 준비 35 2. 실험 분석 장비 (Analysis equipment) 35 3. 결과 및 토의 (Results and Discussion) 36 [1] TiO2 구형구조체의 구조적 특성 36 [2] TiO2 구형구조체 및 나노입자 광촉매 시료의 특성 39 [3] TiO2 구형구조체 및 나노입자의 광촉매 활성 및 메커니즘 41 Ⅲ.결 론 (Conclusion) 46 Ⅳ.참고문헌 (References)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