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방출제어형 인산칼슘 마이크로스피어의 제조

Abstract

본 연구는 Bone filler로 사용되는 인산칼슘 마이크로입자에 화학약물과 바이오 약물을 담지하는 방법에 관한 것으로 뼈 조직 재생을 위한 약물 담지체로는 생체 내에 독성, 발암성 등 유해작용이 없으며 생체조직과 좋은 친화성을 갖는 수산화아파타이트 (Ca10(PO4)6(OH)2) 를 사용하였다. 수산화아파타이트는 우수한 생체 활성을 나타내며 골전도성이 우수하고 인체 골 성분 중 70%를 차지하는 무기질의 주성분이기에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기존에 수산화아파타이트에 약물을 담지하는 기술에 대해서는 소수의 연구만이 보고되고 있고 합성 방법만이 보고되었다. 인산칼슘 구형입자의 제조방법으로 첫 번째 단계인 유중수형(water-in-oil, W/O)에멀젼 형성 단계는 수산화아파타이트, 우레아를 함유하는 산성수용액의 구형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다. 즉 수산화아파타이트를 pH2.5의 산성수용액에 녹인 후, 우레아를 첨가한다. 그 뒤 우레아제가 활성을 나타내는 pH4.0 이상으로 pH를 올리기 위해 1M의 NaOH를 첨가하여 pH4.3으로 조절한 뒤 우레아제를 첨가한다. 이 수용액을 강하게 회전하는 미네랄 오일에 천천히 떨어뜨려 미네랄 오일 속에서 마이크로 크기를 가지는 균일한 수용액상태로 존재시키기 위해 에멀젼 단계를 거친다. 에멀젼 형성 시, 수용액 마이크로 방울을 미네랄 오일 속에서 응집없이 균일한 크기로 유지시키기 위해 계면 활성제인 스판85(span85)를 첨가한다. 두 번째 단계는 상기 에멀젼 반응에 의해 형성된 마이크로 크기를 가지는 수용액을 통해 마이크로 크기의 인산칼슘 구형입자를 형성하고 유기물에 의한 독성문제를 해결하고자 500도로 소결한다. 그리고 흡착반응을 통하여 약물을 인산칼슘 제제 내부에 봉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제조된 인산칼슘 마이크로스피어는 온도에 민감한 약물 및 성장인자등을 담지할 수 있어 바이오 메디칼영역에 보다 많이 응용될 것이라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