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ile fabrication of nickel oxalate nanostructures for supercapacitor

Keywords facilefabricationofnickeloxalatenanostructuresforsupercapacitor

Abstract

슈퍼 또는 울트라 커패시터로 불리는 전기화학적 커패시터는 전해커패시터에 비해 매우 큰 전기용량과와 더 안정적인 반복성능을 갖는다.[1]-[3] 전기화학적 커패시터의 용량은 고체전극과 전해질계면에 형성되는 전기이중층과 와 전극표면에서 가역적으로 일어나는 산화환원반응에 의해 결정된다. Ru2O, CoOx, MnO2, NiO, Ni(OH)등의 금속 산화물들은 전기화학적 커패시터 전극에 이용되고있며 최근 연구에 따르면 커패시터 전극의 나노구조는 넓은 표면적을 제공하고 빠른 산화환원반응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커패시터 전극에 더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과 다양한 유기 용매(알코올류)에서 옥살산과 니켈을 화학반응시켜 손쉬운 방법으로 옥산산니켈(NiC2O4) 나노구조를 만들었다 이를 열처리를 통해서 산화니켈(NiO)로 전환시킨 후. 각각의 니켈화합물들의 구조와 성분을 확인하였고 각각의 나노구조가 갖는 전기화학적 커패시턴스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