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교사회복지가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대사회의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교는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에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오늘날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전인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이들의 초제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이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 자퇴, 가출, 학교폭력 행동, 학생범죄, 우울증, 자살, 무단결석, 학습부진, 등교거부 등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 동안 한국 정부와 교육계는 학교생활이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중국 정부와 교육계도 학교심리 상담실과 방문교사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학생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이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 한국에서 학교부적응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사회복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학교사회복지 제도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학교를 기점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전문적인 원조체계이다. 이미 한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 제도를 도입하여 실천해왔으며, 최근에는 시범사업의 형태로 학교사회복지가 실천되어 왔고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아직은 생소한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선 문헌연구를 통해 정리하며,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도화 과정의 현황과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고 중국 학교사회복지 발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결국 학교사회복지가 학생들에게 실질적 효과를 나타내려면 학교, 가정, 지역 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하며, 정부에서는 인력, 예산, 시설 등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