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교사회복지가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Title
한국 학교사회복지가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
Authors
진침
Keywords
한국학교사회복지가중국에게주는시사점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현대사회의 학교교육은 학생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며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교는 교과과정이나 학습방법의 개발 외에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에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오늘날 학교는 모든 학생들에게 전인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이들의 초제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한국과 중국의 현행 학교교육은 학생들이 자질이나 적성과는 관계없이 상급학교 진학을 위한 입시교육 위주의 교과과정과 처벌 위주의 생활지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로 인해 학교생활에 부적응, 자퇴, 가출, 학교폭력 행동, 학생범죄, 우울증, 자살, 무단결석, 학습부진, 등교거부 등 다양한 문제가 야기되고 있다. 그 동안 한국 정부와 교육계는 학교생활이 적응하지 못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교도교사제, 진로지도교사제, 학교상담실 운영 등 여러 가지 대안들을 모색해왔다. 중국 정부와 교육계도 학교심리 상담실과 방문교사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학생의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이러한 노력들이 효과적인 방안이 되지 못하였다. 한국에서 학교부적응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교사회복지 제도를 도입하였다. 학교사회복지 제도는 청소년 문제에 대해 학교를 기점으로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전문적인 원조체계이다. 이미 한국에서는 학교사회복지 제도를 도입하여 실천해왔으며, 최근에는 시범사업의 형태로 학교사회복지가 실천되어 왔고 효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결과를 얻어내고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서 아직은 생소한 학교사회복지라는 용어의 의미와 필요성에 대해선 문헌연구를 통해 정리하며,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과정에 초점을 두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제도화 과정의 현황과 중국에게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고 중국 학교사회복지 발전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한 학교사회복지 제도화의 방향을 모색하였다. 결국 학교사회복지가 학생들에게 실질적 효과를 나타내려면 학교, 가정, 지역 사회의 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되어야 하며, 정부에서는 인력, 예산, 시설 등을 충분히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가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Description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제2장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5 제1절 학교사회복지의 의의 5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5 2.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와 원칙 7 3.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9 제2절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 11 1. 학교사회복지의 목적과 기능 11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14 3.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6 제3절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 19 1. 전통적 임상모델 20 2. 학교변화 모델 20 3. 지역사회 학교모델 21 4. 학교 상호작용 모델 22 5. 학교-지역사회-학생 관계모델 23 6. 학교연계 통합서비스 모델 24 제3장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28 제1절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발달과정 28 제2절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 36 1. 운영 현황 36 2. 운영모형 43 3. 한국 학교사회복지 문제점 46 제3절 한국 학교사회복지의 개선 방안 49 1. 법적 근거 마련 50 2. 인식의 대한 홍보 51 3. 행정업무의 간소화 52 제4장 중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발전 방안 54 제1절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복지 54 1. 교육제도의 발달과정 54 2. 교육제도 현황 58 3. 교육복지의 내용 60 제2절 중국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62 1. 학교사회복지의 출발 62 2. 학교사회복지의 운영 모형 70 3.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71 제3절 중국 학교사회복지의 발전 방안: 한국에서의 시사점 74 1. 학교사회복지 개념 확립 74 2. 학교사회복지의 제도화 74 3. 학교사회복지의 연계체계 구축 76 4.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홍보 확대 78 5. 전문인력의 확보 및 프로그램 전문화 79 6.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83 제5장 결론 86 표 2-1> 학교사회복지의 구성요소 8 표 2-2> 진단을 받은 아동의 특성 11 표 2-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모델에 대한 비교 27 표 3-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총 9개교) 37 표 3-2> 서울시교육청 지원 사업(총 16개교) 38 표 3-3> 2007년 좋은 학교 만들기 사업 지정학교 39 표 3-4>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사업기관 현황 40 표 3-5>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시도별 사업학교 현황 40 표 3-6>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주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사업 42 표 3-7> 학교사회복지 운영모형의 특성 45 표 4-1>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조건 81 그림 3-1>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지원사업 시도별 사업학교 현황 41 그림 4-1> 학교사회복지의 연계체계 모형 7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863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 (사회과학대학) >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 Theses(행정학 석박사 학위논문)
Files in This Item:
23918.pdfDownload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