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온성 액체의 장기 스트레스에 대한 Shewanella oneidensis MR-1의 반응

Abstract

이온성 액체는 안정한 특성으로 청정용매(green solvent)로 잘 알려졌었다. 그러나 환경에 노출 시 이온성 액체가 잠재적 독성 활성을 지니는지에 대해서는 명백히 알려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환경 미생물인 Shewanella oneidensis MR-1에 대해 다양한 이온성 액체의 장기간 노출 효과를 조사하였다. MR-1은 반사멸(sub-lethal)농도에서 반복적 노출을 통해 순응되었고(acclimated), 이러한 농도를 점점 증가시켜 MR-1을 더 높은 이온성 액체 농도에 대해 순응하게 하였다. 추후 실험을 위해 순응된 균주들 중 [Omim][BF4]에 대해 순응된 균주를 선택하였다. 선택된 균주는 SH-1이라 명명하였고 형태학적, 성장, 세포 표면 소수성[Cell Surface Hydrophobicty – (CSH)]등 이동성을 포함한 다양한 특성을 야생형인MR-1과 비교하였다. 이온성 액체가 없는 복합배지에서 SH-1은 MR-1보다 느린 생장 속도를 보였다. 이온성 액체가 존재하는 복합배지에서는 SH-1의 성장이 그렇지 않은 생장보다 더 느렸다. 각 균주들은 전자 주사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y(SEM)]에 의해 세포 형태가 관찰되었다. MR-1과 SH-1의 비교에서 SH-1의 신장된 균주 형태를 보였다. 적외선 분광 분석기[Fourier Transform Infrared (FT-IR) spectrophotometer] 분석이 MR-1과 SH-1의 세포 구성 성분 차이를 밝히기 위해서 수행되었다. 적외선 분광 분석기 분석에서 큰 차이가 분석되지 않아서 세포 표면 소수성 분석을 MR-1과 SH-1균주에 수행하였다. 이온성 액체가 없는 조건에서는 SH-1과 MR-1간에 중요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반사멸 농도의 이온성 액체의 노출에서 SH-1의 세포 표면 소수성이 급격히 증가한 반면, MR-1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 운동성에서 SH-1과 MR-1간의 차이를 조사하기 위해 운동성 시험(motility test)를 수행하였다. 이온성 액체가 없는 조건에서는 SH-1과 MR-1간에 중요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반사멸 농도의 이온성 액체의 노출에서 SH-1의 운동성이 급격히 증가한 반면, MR-1은 영향을 받지 않았다. 입도 분석을 이용하여 세포 표면의 음전하량을 측정할 때, SH-1 과 MR-1간에 중요한 차이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세포 표면에서 SH-1과 MR-1간의 차이를 나타내기 위해 지방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액체에 장기 노출 시 Shewanella oneidensis MR-1 세포 표면 특성의 전반적인 변화를 보면 이 변화는 영구적이었다. 추가 실험은 순응 기간 동안 정확한 유전적 변화를 측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