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서해 연안 연체동물 군집의 생태학적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서해연안에 서식하고 있는 연체동물을 환경조건 및 시․공간적 분포양상과 함께 분석함으로써 종합적인 생육분포 경향과 주요 서식요인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현장조사는 3개 해역으로 나누어 진행하였으며, 서해북부해역(백령도부터 평택인근해역, 22개 정점)조사는 2006년 2월, 5월, 8월, 11월에 실시하였으며, 서해중부해역(태안군 북부부터 새만금 남부 및 외해역, 42개 정점) 조사는 2007년 2월, 5월, 8월, 11월에 수행하였으며, 끝으로 서해남부해역(영광해역, 함평만, 영산강 하구와 신안군 도서 주변해역, 29개 정점)조사는 2008년 2월, 5월, 8월, 12월에 실시하였다. 저서연체동물과 퇴적물 시료는 van Veen grab 채니기 (0.1㎡)를 사용하여 정점 당 3회씩 반복 채집하였고, 환경요인 분석을 위해 수심, 저층수온, 저층염분도 그리고 용존산소량은 현장에서 동시에 측정하였으며, 평균입도, 모래함량, 분급도, 탄산칼슘함량 그리고 총유기탄소함량은 시료를 실험실로 운반하여 분석하였다. 서해연안 저서서식환경을 분석한 결과, 북부에서 남부로 갈수록 퇴적상이 세립해지며 모래함량은 감소하고, 염분과 총유기탄소함량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연체동물은 총 241종이었다. 정점당 평균 출현종수는 서해남부해역이 5종/0.3㎡로 나타났으며, 서해북부와 중부해역이 11종/0.3㎡으로 나타나 서해남부해역보다 2배 이상 출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서식밀도는 서해남부해역에서는 67 ind./㎡이였으며, 서해중부해역에서는 261 ind./㎡ 그리고 서해북부해역에서 1,157 ind./㎡로 나타나 남부에서 북부해역으로 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평균 생체량은 서해북부해역에서 42.419 gWWt./㎡, 중부해역에서 51.566 gWWt./㎡, 남부해역에서 3.402 gWWt./㎡을 기록하여, 서해중부해역에서 생체량이 가장 높았으며, 반면 남부해역은 가장 낮은 생체량을 보였다. 종합적으로 서해연안에 출현하는 연체동물은 북부와 중부해역에서 다양하고 생물량이 많았으며, 반면 서해남부해역에서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빈약한 생물상을 나타내었다. 연체동물의 출현양상을 각 지역에 대해 집괴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졌으며, A그룹(Raetellops-Moerella community)은 서해북부해역 경기만에서부터 서해중부해역 곰소만까지 범위의 군집, B그룹(Theora-Oscilla community)은 흑산도니질대에 속하는 군집, C그룹(Ennucula-Theora community)은 신안-무안군 도서 지역 범위의 군집이었다. 3개의 그룹으로 분류된 연체동물군집과 환경요인과의 상관분석을 통하여 평균입도, 분급도, 탄산칼슘량, 염분도 그리고 수심이 높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평균입도가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출현빈도와 밀도를 고려한 주요 우점종은 서해북부․중부해역에서 Moerella jedoensis, Philine argentata, Nitidotellina hokkaidoensis, Cycladicama cumingii가, 서해남부해역에서 Theora fragilis, Raetellops pulchella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에서 서해연안 연체동물군집을 결정짓는 종분포, 우점종 및 생물량은 저서퇴적환경과 염분 그리고 총유기탄소함량이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서해연안의 저서퇴적상과 연체동물군집은 크게 3개의 그룹으로 분류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