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Portunus trituberculatus)사육환경 개선에 관한 연구

Abstract

꽃게, Portunus trituberculatus (Miers, 1876)는 서해 연안 유용 수산자원 중 수출과 내수면에서 경제성이 높은 고급 주요 어종으로써 산업적으로 매우 가치가 있는 수산자원이다. 현재 본 종에 대해 일부지역에서 종묘생산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초기단계에 있어서의 사육환경이나 먹이생물 공급 등의 사육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특히, 꽃게의 생리 및 행동, 습성 등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따라서 꽃게 양식의 사육환경개선의 일환으로 초기 유생의 먹이조건별 영향 연구와 광조건 영향에 대한 기초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먹이조건에 따른 유생의 생존율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실험하였다. 그 결과, Chaetoceros sp.를 단독으로 급이한 실험구의 유생 생존율이 해산클로렐라 단독 급이구에 비해 생존율이 높게 나타났고, 또한 식물플랑크톤 단독 급이구보다 동물플랑크톤 단독 급이구 유생의 생존율이 높았으며 특히, 동․식물플랑크톤 단독 급이구 보다 혼합 급이구 유생의 생존율이 더욱 높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3장에서는 유생을 대상으로 (1) 광 유무에 따른 생존율 평가 (2) 광 파장에 따른 생존율, 성장률 및 활동성 영향 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고 치해를 대상으로 (3) 광 조건에 따른 공식발생여부 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 번째로 유광조건에서의 유생의 생존율은 낮게 나타났지만, 성장률은 높게 나타났고 암색과 붉은색 계열보다 청록색 계열의 광 조건에서 유생의 성장률과 활동성이 높게 나타났다. 두 번째로 치해의 공식은 광 조건에 상관없이 발생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해 보았을 때, 꽃게 유생 사육에 있어 먹이 공급은 동․식물플랑크톤을 혼재하여 제공하고, 청록색 계열의 광 조건을 유지하여 주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사료되나 치해의 공식예방엔 광 이외에 다른 환경요인들을 병합해 공식저감 방안을 탐색해야한다고 판단된다.

Description

제 1 장 서 론 1 제 2 장 유생에 대한 먹이조건의 영향 4 2.1. 서 론 4 2.2. 재료 및 방법 5 2.2.1. 모게 관리 및 유생 사육관리 5 2.2.2. 먹이별 유생 생존율 실험 6 2.2.3. 통계처리 7 2.3. 결 과 8 2.3.1. 먹이별 유생 생존율 8 2.4. 고 찰 10 제 3 장 유생에 대한 광(光)조건의 영향 12 3.1. 서 론 12 3.2. 재료 및 방법 15 3.2.1. 광 유무에 대한 유생 생존율 실험 15 3.2.2. 광 파장별 유생 생존율 실험 16 3.2.3. 광 파장별 유생 성장률 실험 17 3.2.4. 광 파장별 유생 활동성 실험 18 3.2.5. 광 조도 및 주기별 공식유무 측정실험 19 3.3. 결 과 21 3.3.1. 광 유무에 대한 유생 생존률 21 3.3.2. 광 파장별 유생 생존율 22 3.3.3. 광 파장별 유생 성장률 24 3.3.4. 광 파장별 유생 활동성 30 3.3.5. 광 조도 및 주기별 공식유무 31 3.4. 고 찰 32 제 4 장 종 합 결 론 35 참고문헌 38 List of Tables Table 1. Experimental conditions of prey preference for zoea 7 Table 2. Experiment condition about light existence and non-existence 15 Table 3. Experiment condition about light color for zoea survival rate 16 Table 4. Experiment condition about light color for zoea growth rate 17 Table 5. Experiment condition about light color for zoea activity 18 Table 6. Survival rate (%), Mean instar, claw loss (%), swimming leg loss (%) of juvenile crab during experiments. 20 Table 7. development stage about light color for zoea 24 Table 8. Cannibalism occurrence state of juvenile crab during experiment date. 31 List of Figures Fig. 1. Annual catch production of swimming crab from 1990 to 2010 in Korea 3 Fig. 2. Comparison of survival rate between food items and zoea 9 Fig. 3. Relationship between survival rate(%) of zoea and light existence 21 Fig. 4. Relationship between survival rate(%) of zoea and light color 23 Fig. 5(a). Growth of P. trituberculatus larva cultured different light color (Dark) 25 Fig. 5(b). Growth of P. trituberculatus larva cultured different light color (Dark) 25 Fig. 6(a). Growth of P. trituberculatus larva cultured different light color (White) 26 Fig. 6(b). Growth of P. trituberculatus larva cultured different light color (White) 26 Fig. 7(a). Growth of P. trituberculatus larva cultured different 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