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 Portunus trituberculatus (Miers, 1876) 유생 및 치게 양식의 유수식 사육 연구

Abstract

꽃게, Portunus trituberculatus (Miers, 1876) 양식은 종묘생산을 목적으로 일부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불분명한 원인에 의한 대량 감모현상 때문에 일관된 생산이 어렵다. 또한, 집게발이 형성되는 메갈로파기 부터 나타나는 공식현상으로 치게 사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꽃게 양식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환경조건의 인위적인 조절이 용이한 유수식 방식을 도입하기 위한 기초연구와 공식현상 저감 방안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2장에서는 (1) 폭기에 대한 영향, (2) 기아 및 먹이선택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강한 폭기와 큰 기포에도 유생의 생존율은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지만, 이는 유생의 작은 체적 때문에 수류에너지가 분산되어 영향을 받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유생의 기아 및 먹이선택 실험에서는 절식 시 24시간 까지는 생존에 절대적인 위협이 되지 않지만 그 이후로는 생존율이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클로렐라를 급이한 실험구에서 기아 실험구 보다 생존율이 높았다. 이러한 기초적인 연구는 차후 유수식 방법을 적용한 종묘생산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3장에서는 치게를 대상으로 (1) 포식·피식 행동 특성 연구, (2) 유수식 방법이 적용된 공식저감 방안 연구를 실시하였다. 공식은 실험기간 중 지속적으로 발생하였고 주로 야간에 일어났으며, 공격을 받은 치게는 포식자를 피해 주로 수면 쪽으로 유영하여 도피하는 행동패턴을 나타내었다. 이러한 습성을 고려하여 제작한 구조물을 피난처로 제공하였을 때의 생존율과 성장률을 조사하였고, 구조물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특히, 수직 형태인 네트 쉘터에서 생존율과 성장률이 가장 높았다. 따라서 치게 공식방지 구조물로 네트 쉘터가 가장 적합한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