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해 동부해역에서 영양염류 분포 및 생지화학적 특성

Abstract

황해 동부해역에서 영양염의 시․공간적인 분포와 그에 따른 해양환경 특성을 이해하고, 더불어 식물플랑크톤의 분포와 연관된 지역적 분포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2007년 2월부터 2009년 12월까지 124° 22′~126° 01′ E, 33° 58′~36° 56′ N 사이의 6개 정선, 52개 정점에서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 탐구 8호(293톤)를 이용하여 수행하였다. 수온은 12~2월까지 강한 북서 계절풍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수층 전체가 혼합 되었고, 6~10월에는 조석전선과 계절수온약층이 형성되며, 수심이 깊은 외해역 저층에서 황해 해수수괴의 특징 중 하나인 황해저층냉수가 형성되었다. 염분은 수온과 달리 8~10월 사이에 가장 낮은 반면에 12~2월 사이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하계에는 중국대륙에서 유입되는 양쯔강 유출수의 영향으로 생성된 저염수가 남부 중앙수역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투명도 및 부유물질은 계절에 관계없이 등수심선과 유사하게 뚜렷한 동서대비 구조를 나타내고 있었으며, 폐기물 투기해역인 309선 9정점 인근해역에서 다소 낮게 나타났다. 용존산소는 보통 황해 연안에서 2월에 높고 8월에 낮은 것과 달리 4월이 높고, 8월 및 10월에 가장 낮은 특성을 보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4월 식물플랑크톤의 대번식에 따른 광합성작용이 활발히 일어나 수층으로 산소가 많이 공급되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영양염류 중 질소계 영양염은 계절적으로 동계에 낮은 농도를 보였고, 하계에 높은 농도를 나타났다. 특히 암모니아 질소는 다른 영양염과 달리 2008년 이후 높게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폐기물 투기해역인 309선 9정점 인근해역에서 과거 1988년부터 투기된 페기물의 성상이 2008년부터 유기성오니가 감소한 반면 분뇨 및 가축분뇨와 같은 액상류가 증가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가 나타난 걸로 판단된다. 인산 인은 질산 질소와 유사한 계절순환을 나타내며, 수평적으로는 폐기물 투기해역인 309선 9정점에서 다소 높게 나타났으며, 규산 규소는 계절별로는 동계인 높은 농도를 보였고, 하계에 낮은 농도를 보였다. 엽록소-a와 영양염류와의 상관관계에서 엽록소-a는 질산질소와 인산 인이 비교적 높은 시기인 동계에 낮은 농도를 나타내었고, 4월에 가장 높은 농도를 보였다. 결론적으로, 황해 동부해역에서의 영양염류 중 아질산 질소, 질산 질소. 인산 인, 규산 규소는 동계 강한 수직혼합이나 하계 육상으로부터 담수유입과 함께 공급되지만, 암모니아질소는 폐기물 투기에 의한 인위적인 오염에 의해 주로 영양을 받았음을 확인하였다. 엽록소-a는 4월에 가장 높았고, 최대층은 수온약층 아래에 형성되었다. 특히 4월 외해역에서 다른 시기와 달리 1.0 ㎍․L-1이상 높은 농도를 보였는데, 이러한 결과는 동계 수직혼합에 의해 공급된 높은 영양염과 수온상승으로 인한 일시적인 수온약층이 형성됨으로서 식물플랑크톤의 생장에 좋은 여건이 형성되면서 나타난 결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