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만 염하수로에서의 단면 조류특성 분석

Abstract

경기만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연안 개발사업으로 인하여 해저지형이 크게 바뀌었으며 해류의 흐름특성 역시 다른 형태를 보인다. 특히 지형변화와 해수의 이동 경로가 달라지면서 물질의 순 수송을 결정하는 잔차류 역시 독특한 형태를 보인다. 본 연구는 염하수로입구(Line2)와 초지대교 남단(Line1)에서 대조기와 소조기 단면관측을 통하여 시공간 적으로 다르게 나타나는 잔차류 특성을 분석하고, 운동량 보존 방정식을 각 항별로 Scale 하여 어떤 기작이 본 연구해역에 중요하게 작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염하수로 입구에서 관측한 대조기 홍수 시 와 갈수 시 정선 관측 자료를 통하여 Flux 를 비교하여 보았다. 운동량 보존방정식 중 수평마찰계수 값 산정을 위하여 2010년 영종대교 인근해역에서 대조 시 13시간 연속 3정선관측을 수행하였다. 3정선에서 관측을 수행한 이유는 운동량 보존 방정식에서 주 수로방향 (Y-dir)의 변화율 항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염하수로에서의 수평마찰계수는 Smagorinsky(1963)의 방법과 각항의 오더 값을 비교하여 계산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14m2/s 로 산정하였다. 수직마찰계수 값은 Pacanowski(1981)가 제시한 실험값으로 계산하였다. Line1 과 Line2 에서의 운동량은 Line1 소조기를 제외하고 수평마찰항의 영향이 이류 가속항과의 운동량 균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작용하였다. 이는 염하수로에서 수치모델 적용 시 수평마찰항의 영향을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염하수로는 Li and O'donnel 이 구분한 하구 분류 기준에서 Short channel 로 구분된다. Short channel 의 잔차류 공간흐름분포 특성은 주 수로 에서는 창조하고, 수로 양 끝단에서는 낙조하는 특성을 보인다. 하지만 Line1 에서의 잔차류 분석결과 대조기 소조기 모두 모든 단면에서 낙조하는 형태를 보이고, 대조 시 강하게 나타났다. 이러한 잔차류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는 조위관측자료에서 나타난 초지대교에서 강화대교까지의 해표면의 높이 차이로 인한 순 압력(barotropic)과 담수의 유입영향이 short channel 의 잔차류 공간분포 특성의 영향보다 우세하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 진다. 이는 송(2010)의 연구결과와도 잘 부합된다. 반면 Line2 에서는 주 수로에서 북향(창조)하고 수심이 낮은 수로 양 끝단에서는 남향(낙조)하는 Short-channel 의 잔차류 공간분포특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