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석-소멸법으로 배양된 새로운 해양 Verrucomicrobia의 계통학적·생리적 연구

Abstract

Verrucomicrobia 문(phylum)에 속하는 미생물들은 비배양 연구 방법을 통해서 다양하게 존재한다는 것이 알려져 왔다; 그러나 이 문에 속하는 미생물은 극히 일부 만이 배양이 되었다. 이 문의 대부분의 미생물은 육상 환경에서 기원 되었으나, 최근에 일부 해양성 미생물이 발견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계통학적으로 Puniceicoccales 목(order)에 속하는 새로운 64개의 균주를 분리하였고, 생리적 특징을 보고한다. 2009년 매 월 동해 속초 연안에서 해수 시료를 채취하여 희석․소멸법을 기초로 한 고효율 배양방법(HTC)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11,040개의 배양액 중에서 Puniceicoccales 목에 속하는 64개의 균주가 확인 되었다. 64개의 균주 대부분은 배양 된 대표적인 균주 ‘Fucophilus fucoidanolyticus’와 16s DNA 유사도가 97.3% 미만이였으며, 보고 된 종인 Coraliomargarita akajimensis 와는 95.3% 미만은 유사도를 보였다. ARB와 PAUP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16s rRNA gene을 기초로 한 계통학적 분석 결과 이들 64개의 미생물은 4개 그룹을 형성하였고, 이들은 각 각 MVG (Marine Verrucomicrobia Group)-1a, MVG-1b, MVG-2, MVG-3 라고 표시 하였다. 흥미롭게도, MVG-1a 와 MVG-3에 속하는 균주들은 M-R2A agar 배지와 marine agar 2216 배지 상에서 콜로니를 형성하였으나, MVG-1b, MVG-2 는 오직 해수를 기반으로 한 빈영양성 액체배지 에서만 자랄 수 있었다. 4 개 그룹을 대표하는 균주의 고체 agar 배지와 여과 된 해수를 이용한 액체배지 상에서 최적 성장 온도와 생장조건의 특징, 표현형적 특성으로 각 그룹 간의 생리적 특징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그동안 비-배양 연구에서 발견 되는 것보다 해양 verrucomicrobia 균주가 오히려 배양 연구를 통하여 적게 발견 되었었지만, 본 연구를 통해서 빈-영양성 해양 조건과 낮은 유기물 환경에 맞는 다양한 방법으로 배양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