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랩다운 탐색기를 이용한 항법 정보 보정 필터 설계

Abstract

일반적으로 INS(Inertial Navigation System)로부터 얻는 유도탄의 유도 정보는 관성 센서의 바이어스로 발생하여 누적된 항법 오차를 포함한다. 샘플링 시간이 길지만 오차 범위가 제한된 특성을 가지고 있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사용하여 관성 센서의 바이어스를 비교적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보정할 수 있다. 하지만 GPS와 INS를 이용하여 항법 정보를 보정하는 경우 가관측성이나 GPS 교란에는 취약하여 유도탄에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GPS이외의 다른 센서를 이용하여 INS의 항법 정보를 보정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센서로는 자기장 센서, 고도 센서, 영상 센서 등이 있으며 한 가지 혹은 두 가지 이상의 센서를 조합하여 사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INS의 오차를 보상하기 위해 영상 센서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2개의 스트랩다운 탐색기를 이용하여 INS의 항법 정보를 보정하는 필터 설계를 제안하였다. 스트랩다운 탐색기로만 항법을 보정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3개 이상의 표적의 위치를 알아야 가능하며 본 연구에서는 UKF(Unscented Kalman Filter)를 사용하여 필터를 구성했다. 그리고 센서 시스템의 구조와 가관측성 문제, 구현의 문제를 표적의 수와 관련하여 다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