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내탄도의 이동경계면 해석을 위한 수치해석 기법 연구

Abstract

강내탄도 성능 해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 1차원 해석 코드를 2차원 및 3차원으로 확장시키는 작업이 필요하다. 다차원 확장 시 이동경계면 해석에 Cut Cell Method를 적용하였다. 압축성 유동장의 비정상상태 해석을 위하여 공간차분에는 high resolution 기법인 MUSCL-Hancock Method를 사용하였고 Riemann Problem은 HLLC Scheme으로 풀었다. 기법의 검증을 위해 이차원 Shock Tube Problem을 해석한 결과와 Exact Riemann Solver의 결과를 비교하여 전산유체역학 코드를 검증하였다. 이차원 이동경계면 문제인 Free Piston Problem을 풀어낸 결과로 Cut Cell Method 적용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