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기의 감시정찰 임무를 위한 자동경로생성 알고리듬 연구

Abstract

과거 주로 군사용 항공표적 및 정찰임무 용도로만 개발되어 온 무인기는 최근 기상관측, 농업, 통신, 어군탐지, 해안경비, 불법이민 관리등 민간부문에까지 그 운용범위를 넓히고 있다. 특히 감시정찰 무인기의 사용범위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무인기의 임무계획은 운용자가 수동으로 수립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특히 감시, 정찰 임무계획 중 가장 중요한 경로계획은 여러 복잡한 제한조건으로 인하여 최적화 문제로 표현할 수 없으며, 자동으로 경로계획을 수립하는 알고리듬은 아직까지 연구 된 적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임무수행과 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감시,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무인기의 자동경로 생성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듬은 운용자가 표적의 위치 및 고도, 그리고 촬영 방법, 촬영 시간을 설정하면 무인기에 탑재된 임무장비의 성능과 지형을 고려하여 각 표적의 관측 가능영역을 모델링 한다. 이후 모델링 한 표적의 관측 가능영역을 모두 통과하는 최적의 경로를 찾아야 한다. 하지만 이 문제는 NP(Non-Polynomial)-Hard 문제의 하나로 모든 경우를 살펴보는 것 이외에는 최적해를 찾을 수 없다. 모든 경우를 살펴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세 단계로 나누어 최단 거리에 가깝도록 준최적의 경로를 찾는다. 첫 번째로 각 표적의 중심을 기준으로 최단거리의 관측 순서를 결정한다. 이는 TSP(Traveling Salesman Problem)문제와 매우 유사하고, 몇 개의 알려진 알고리듬을 조합하여 2%이내의 오차를 갖는 해를 구하였다. 추가적으로 시간구속조건을 고려하여 새로운 TSP with Timing Constraint 알고리듬을 개발하였다. 두 번째로 각 표적의 관측순서에 기인한 로직을 통하여 Segment라고 불리는 직선 비행구간들을 생성한다. 무인기는 Segment위에서 안정적으로 표적을 관측한다. 마지막으로 각 직선 비행구간들은 원과 직선으로 이루어진 Dubins curve를 통하여 최단거리로 연결한다. 이렇게 각각의 단계에서 최단 거리의 경로를 찾기 위한 알고리듬을 적용하여 일반화 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하여 최적에 가까운 해를 구하였다. 이를 위치, 촬영방법, 촬영시간들을 임의로 부연한 표적에 적용하여 시뮬레이션 해봄으로써 주어진 요구조건의 만족 여부와 경로의 효율성을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