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D를 이용한 DLR F6 항공기 형상의 공력 특성 수치 해석

Keywords cfd를이용한dlrf6항공기형상의공력특성수치해석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DLR F6 항공기의 형상에 대해 In-house 코드인 MSAPv로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DLR F6 항공기 형상은 Wing-Body와 Wing-Body-Nacelle-Pylon의 두 가지가 있다. MSAPv는 3차원 N-S 방정식의 유동장 해석이 가능하며 난류 모델로는 SST를 적용하였다. MSAPv의 검증을 위해 ONERA M6 wing에 대한 유동장 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DLR F6 각각의 형상에 대해 해석된 결과에 대해 풍동 시험 결과 값과 비교 분석을 통해 MSAPv의 정확도를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