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내탄도에 사용되는 Ergun식에 대한 수치적 보정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강내탄도의 해석에 사용되는 Ergun식을 CFD를 이용하여 검증하고 보정하였다. 강내탄도 해석에서 Ergun식은 고레이놀즈수 영역에서도 사용되는데, 그 결과는 실제 값과 많은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강내탄도의 정확한 해석을 위한 Ergun식 보정 연구가 필요하다. Ergun식 보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기공률(0.70, 0.75, 0.80)의 3가지 모델에 레이놀즈수(1000, 5000, 10000, 50000, 100000)의 5가지 유동조건을 부여하여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Ergun식의 관성항에 사용되는 상수가 전산해석 결과에서는 레이놀즈수에 따라 경향성을 가짐을 확인하였고, Curve Fitting Tool을 사용하여 상수를 함수의 형태로 보정하였다. 그 결과, 고레이놀즈수 조건에서도 수정된 Ergun식을 통해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