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체로켓 엔진 공급시스템 연구

Abstract

액체로켓 엔진 공급시스템을 구성하는 배관, 오리피스, 굽힘관, 벨로우즈, 밸브, 플랜지 등의 공급계 부품들에 대한 액체로켓 엔진 공급시스템 모듈을 개발하였다. 배관, 굽힘관, 오리피스를 각각 조합하여 부품별 설계 및 성능 인자를 바탕으로 STAR-CCM+, AMESim, 그리고 액체로켓 엔진 공급시스템 모듈의 결과를 비교 검증하였다. 이 모듈은 각 부품별로 sizing이 가능하며 압력강하를 계산할 수 있다. 또한, 공급시스템이 구성되면 시스템 전체 부품 개수, 압력강하, 출구압력, 무게를 도출할 수 있다. 개발한 액체로켓 엔진 공급시스템 모듈이 각 부품별 요구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도출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액체로켓 엔진의 가스발생기 사이클에 적용하였다. 산화제 및 연료 라인에 따라 구성된 공급시스템의 압력강하를 바탕으로 부품 sizing을 하고, 그에 따른 무게를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