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동지역어의 음운론적 연구

Abstract

본고는 강화 교동지역어의 공시 음운론에 대해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음운체계와 기저형, 음운과정을 중심으로 교동지역어의 공시음운론을 기술한다. 2장에서는 교동지역어의 음운 목록을 확정하였다. 교동지역어에는 20개의 자음(ㅂ, ㅃ, ㅍ, ㄷ, ㄸ, ㅌ, ㅅ, ㅆ, ㅈ, ㅉ, ㅊ, ㄱ, ㄲ, ㅋ, ㅎ, ㆆ, ㅁ, ㄴ, ㅇ,ㄹ)을 가지고 있으며, 8개의 모음(이, 에, 애, 으, 어, 아, 우, 오)을 가지고 있다. 활음으로는 y, w가 있으며, 11개의 이중모음(예, 여, 야, 유, 요, 의, 위, 웨, 왜, 워, 와)을 가지고 있다. 교동지역어에는 음장이 어두음절에서 변별적 기능을 수행한다. 3장에서는 교동지역어의 기저형을 설정하였다. 기저형은 형태소 경계에서 일어나는 음운과정의 시작점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므로 곡용어간과 활용어간으로 나누어서 살펴보았다. 어간의 기저형 설정을 위하여 어미의 기저형은 음운과정을 고려하여 대표적인 어미만을 얻어 이용하였다. 곡용 어간의 단일기저형에는 단일자음으로 끝나는 10가지의 기저형 유형(‘X{ㅂ, ㅍ, ㅁ, ㅅ, ㅈ, ㅊ, ㄹ, ㄴ, ㄱ, ㅇ}-’)과 자음군으로 끝나는 3가지의 기저형 유형(‘X{ㄺ,ㅄ,ㄻ}-’), 그리고 모음으로 끝나는 8가지의 기저형 유형(‘X{이, 애, 에, 으, 어, 우, 오, 아}-’)이 있다. 곡용어간의 복수기저형으로는 5가지의 기저형 유형(‘X{ㅅ~ㅌ}-’,‘X{ㅅ~ㅊ}-’,‘X{ㅊ~ㅌ}-’,‘X{ㅂ~ㅍ}-’,‘X{ㄳ~ㄱ}-’)이 있다. 활용어간의 단일기저형에는 단일자음으로 끝나는 14가지의 기저형 유형(‘X{ㅂ, ㅍ, ㅁ, ㄷ, ㅌ, ㅅ, ㄴ, ㄹ, ㅈ, ㅊ, ㄱ, ㄲ, ㅎ, ㆆ}-’)과 자음군으로 끝나는 8가지의 기저형 유형(‘X{ㅄ, ㄵ, ㄾ, ㄼ, ㄻ, ㄺ, ㄶ, ㅀ}-’), 그리고 모음으로 끝나는 8가지의 기저형 유형 (‘X{이, 애, 에, 으, 어, 우, 오, 아}-’)이 있다. 활용어간의 복수기저형으로는 7가지의 기저형 유형(‘X{ㄷ~ㄹ}╶’,‘(X)ㅎ{ㅏ~ㅐ}╶’, ‘XV{ㄹ,ㅁ,ㄱ}{ㅏㅎ/ㅓㅎ~ㅏ/ㅓ}-’, ‘Xㄹ{ㅡ~르}╶ ’,‘(X){ㅍ, ㅃ}{ㅜ~ㅡ}╶’,‘X{ㅂ~ ㅜ}╶’,‘X{ㅂ~ ø}╶’)이 있다. 4장에서는 교동 지역어의 형태소 경계에서 일어나는 공시적인 음운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음운과정은 크게 교체, 탈락, 첨가, 축약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에 따라 교동지역어의 음운과정을 살펴보았다. 교체에서는 평파열음화, 자음동화, 경음화, 어미초‘어’의 ‘아’화, 원순모음화, 활음화, 단모음화에 대해 알아보았고, 탈락에서는 자음 탈락, 모음 탈락, 활음 탈락에 대해 알아보았다. 첨가에서는 활음 첨가에 대해 알아보았고, 축약에서는 유기음화와 경음화에 대해 알아보았다. 결론인 5장에서는 본고의 논의를 간략히 정리하고, 앞으로의 연구 과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