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각일체형 연속 PSC 거더교의 정․동적거동 해석

Abstract

건설환경의 지속적인 변화로 인하여 교량 건설비용의 최소화뿐만 아니라 공용기간중의 유지관리를 포함한 전체 비용의 최소화 및 최적화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량의 상부구조에서 하부구조로 힘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교량받침 대신에 스터드나 연결철근 등과 같은 연결재를 사용하여 교량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를 라멘식으로 일체화 시킨 교량형식이 제시되고 있다. 이 논문은 교량의 상부구조 형식을 연속 UD PSC 거더로 하여 철근콘크리트 교각과 일체화 시킨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를 대상으로 한다.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는 라멘교 형식과 거더교 형식을 결합한 교량으로 일반 받침형식의 교량과 상이한 거동특성을 나타낸다. 하지만 거동 특성에 대해 명확히 규명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해석적 방법을 이용하여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의 정적 및 동적거동 특성을 분석하고 교량의 설계에 유용한 기술적 자료를 제시한다. 정적 및 동적거동 특성의 분석을 통하여 3경간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의 주요 설계하중인 온도와 건조수축에 의한 최대 부모멘트 예측식을 교각높이에 따른 함수로 제안하였고, 2․3경간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에 적용할 수 있는 충격계수 산정식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각일체형 연속 UD PSC 거더교의 거동특성이 고려된 2․3경간의 각 지간별 표준형고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