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줄눈 간격 연구

Abstract

국내 고속국도의 대부분은 줄눈 콘크리트 포장으로 시공되고 있으며, 줄눈 콘크리트 포장의 수명에는 보조기층의 종류, 포장의 두께, 기후조건에 의한 포장의 온도 및 습도의 변화 등 다양한 인자들이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국내 줄눈 콘크리트 포장은 국내 지역 및 보조기층의 종류를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슬래브 두께 300mm와 슬래브 길이 6m를 적용하고 있거나, 경험적 방법에 따라 줄눈 간격을 결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보조기층 간의 마찰저항은 슬래브의 수평거동을 수치해석을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였다. 슬래브-보조기층 간의 마찰저항은 3차원 유한요소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하여 선행 연구인 현장 마찰저항 실험을 모형화 하였고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슬래브와 보조기층 간 마찰 저항 값을 구조해석 시 입력변수로 제시하기 위하여 에너지법을 통해 선형화 하였고, 선형화 마찰저항 구조해석 결과와 현장 마찰저항 실험 결과와 비교 및 분석하였다. 콘크리트 슬래브-보조기층 간의 마찰저항의 구조해석결과를 포함하여 국내의 환경 요소와 교통 요소를 고려하여 하중 조건을 결정하였고, 콘크리트 슬래브에 임계 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경우를 고려하여 구조해석을 실시하였다. 실시한 구조해석 결과를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응력모형을 개발하였고, 환경응력과 교통응력은 중첩의 원리를 이용하여 국내 권역별 임계줄눈간격을 산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