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씨름 선수의 정신력 형성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접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정신력을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엘리트 씨름선수들의 정신력 형성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경험을 이해하고 형성요인을 밝혀, 정신력이 형성되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엘리트 씨름선수들의 정신력 형성 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해 질적 연구 방법 중 과정 연구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근거 이론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전문가 협의(씨름전문가 3인, 스포츠 심리학 전문가 3인)를 통해 씨름선수들의 정신력 형성 과정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대한씨름협회 등록된 장사타이틀 보유 순위의 선수들을 선정하였다. 엘리트 씨름선수들의 정신력 형성 과정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하여 심층면담, 비참여관찰, 지도자의 면담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정신력 형성과정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논리적이고 연계성 있는 설명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삼각검증법, 연구참가자 확인, 전문가 협의에 의해 타당도를 높였다. 이렇게 얻어진 자료를 근거이론적 패러다임의 구성요소를 이루는 인과관계, 맥락관계, 중심현상, 중재조건, 상호작용전략 그리고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신력 형성의 인과 조건은 긍정적기대, 천하장사의 목표의 ‘목표설정’이다. 둘째, 목표설정을 정신력 형성의 중심현상으로 이끌어 준 배경으로는 부모의 관심, 좋은 지도자의 만남인 사회적 지지와 혹독한 훈련인내, 체계적인 훈련프로그램의 꾸준한 노력이다. 셋째, 본 연구의 중심현상은 정신력 형성으로 훈련의 노력중요성, 시합의 자신감고취, 학창시절의 자기탐색, 성인시절의 자기강화, 호흡이완행동, 혼잣말 등이다. 넷째, 정신력 형성의 기여요인과 경험에 따른 자신만의 독특한 정신력 개념들을 중재 조건으로 구성하였다. 다섯째, 상호작용 전략은 형성된 정신력이 훈련의 자기조절, 시합의 불안압박대처의 활용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형성된 정신력을 연구참여자들은 심상변화조절, 높은 성취목표의식, 적절한 주의집중, 마인드컨트롤, 자기관리, 정신력 특성적용 등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엘리트 씨름선수의 정신력 형성 과정 분석은 천하장사의 긍정적인 기대의 목표설정의 단계, 부모와 지도자의 지지인 사회적 지지의 단계, 지도자의 긍정적인피드백과 개인훈련의 꾸준한 노력의 단계, 훈련과 시합에서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독특한 정신력이 형성되어가는 정신력 형성과정의 4단계로 구분되었다. 본 연구는 한 길 씨름인생을 걸어온 경력이 많은 엘리트 씨름선수들의 정신력 형성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경험을 이해하고 형성요인을 밝혀내서 이를 바탕으로 관련 이론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줌으로써 지도자와 씨름 꿈나무들에게 삶과 경기력 향상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