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마켓 운영자의 법적 책임에 관한 고찰

Abstract

정보통신의 발전과 급속한 인터넷의 확산은 사회 전반에 걸쳐 커다란 변혁을 가져왔다. 그 중 유통 부문에서의 변화는 기존 전통적 거래방식에서 벗어난 전자상거래라는 새로운 수익 모델의 등장을 가능케 하였다. 이로 인해 우리 생활은 풍요로워진 반면 예상치 못한 각종 문제들이 나타나고 있는데, 지난 해 대형 오픈마켓 4곳에서 적발된 가짜 명품의 거래 규모는 85억 원으로 정품가격으로 환산하면 그 거래 규모는 500억 원 대에 달한다. 이러한 사기 및 위조품 판매로 인해 피해를 입는 것은 비단 소비자뿐 만이 아니다. 상표법에 의해 보호되는 상표권자나 전용사용권자도 독점적 권리를 침해당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침해자에게 개별 책임을 묻는 것과 더불어 침해의 매개체를 제공하는 오픈마켓 운영자를 상대로 상표권 침해소송을 제기하는 추세이다. 개별 판매자들의 1차 침해를 용이하게 하는 오픈마켓 운영자의 책임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지만, 책임 소재의 불명확성으로 인해 현행법으로는 오픈마켓을 처벌할 뚜렷한 근거가 없다. 우리나라 법원은 민·형법상 방조에 의한 불법행위 책임을 묻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상표법에 직접적인 규정을 두지 않고 다른 법을 원용하여 오픈마켓 운영자의 책임을 묻는 것은 법체계상 맞지 않다. 또한 관련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오픈마켓 운영자의 상표권 침해책임에 관한 문제를 정리하여야 할 시점이다. 따라서 우리 상표법상 오픈마켓 운영자에 의한 간접침해 규정을 신설하여, 동 법에 따라 오픈마켓 운영자의 책임을 묻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하지만 오픈마켓 운영자의 책임을 인정하더라도 관련 산업의 발전이라는 측면과 조화를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에 일정한 요건 하에서는 오픈마켓 운영자의 면책범위를 확산시켜 나갈 필요가 있다. 오픈마켓 운영자의 책임을 명확하게 입법화하고, 면책규정을 새로이 도입하는 것은 오픈마켓 산업을 발전시키고 상표권도 보호하는 길이다. 그러나 이러한 법적 책임을 부과하기에 앞서 오픈마켓 운영자가 자발적으로 침해행위에 대해 기술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오픈마켓 산업 발전에 가장 바람직하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