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재산 유동화의 활성화에 관한 법 ‧ 정책방향 연구

Abstract

<국문 요약> 도 우 진 본고에서는 지식기반 사회 실현과 지식재산권의 실질적인 발전을 위해 지식재산 유동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인 방안을 논하고자 한다. 지식재산의 유동화라 함은 유동화하기 힘든 지식재산을 담보화하여 자본시장에서 투자대상으로써 활용하는 것으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자금조달수단으로 많이 활용되어 왔으며, 최근 세계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향후 유망한 자금조달수단으로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지식재산의 유동화는 이와 관련되는 정책이나 입법방향, 그리고 경제주체들의 인식수준에 그 성공여부가 좌우되므로, 이를 위한 주요 정책방향으로 지식재산권소송보험 활성화, 국내형 지식재산권 관리기업의 육성, 기업간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중심으로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