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프로펠러와 고양력 혼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선박의 타는 선체와 프로펠러로 인하여 교란된 유동장 내에 위치하게 된다. 타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선체- 프로펠러와 타의 상호작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 문에서는 고양력 혼타의 성능연구에 있어서 선체-프로펠러 와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타의 고양력 발생 을 위해서는 USB(Upper Surface Blowing)방식에 의한 콴다 효과를 응용하였다. 그리고 콴다효과가 적용된 타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축척비 1/85의 47K급 PC선에 대한 모형선 이 제작되었으며, 타 단독, 선체와 타, 선체-프로펠러와 타 의 실험 및 부분적인 수치계산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타 단독상태와 선체-프로펠러-타의 상태에서 타 주위 유동의 경향이 매우 다른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타의 설 계 및 성능파악을 위해서는 선체-프로펠러로 교란된 유동장 내에 위치한 타에 대하여 실제적이고, 와를 포함한 난류유 동, 공동현상 등을 포함하는 선체-프로펠러와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