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력 향상이 선박의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수치적 연구

Abstract

최근 선박의 좌초 및 추돌 사고로 인한 해양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선박의 조종성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IMO에서 Resolution MSC.137을 채택하는 등 조종성능에 대한 국제적 기준이 강화 되고 있다. 이에따라 VLCC, ULCC 등의 초대형 선박에 대하여 다양한 운항 조건에서의 조종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선박의 조종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는 특수타를 채택하거나 선미에 스케그를 부착 시키는 방법 등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천수 저속 등의 다양한 운항 조건에서 타력 증가가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MMG 조종운동 수학모델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검증하였다. 또한 심수, 천수 및 저속 영역에서 타력 증가에 의한 선박의 선회성능 및 변침성능 향상 정도에 대하여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본 논문에서의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타력 증가가 변침성능 보다는 선회성능의 향상에 더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타력 증가로 인한 선회성능 향상은 심수보다 천수에서 더 효과적이며, 천수 중을 저속에서 운항 할 때 가장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