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싱 현상에 의한 LNG 화물창의 구조강도평가를 위한 절차적 모델

Abstract

과거에는 천연가스(Natural Gas)는 석유 시추에 따른 부수적인 결과에 불과했으나, 현재는 주요 에너지원 중의 하나로서 인식되고 있다. 전세계 적으로 LNG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LNG를 운반하는 선박 또한 대형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그에 따라 슬로싱 현상에 의한 화물창의 구조적 안전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외국의 선급 및 연구기관에서는 슬로싱 하중 산정을 위한 설계 기준 및 LNG 화물창 설계에 대한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LNG 운반선은 대표적인 고부가가치 선박으로서 국내 조선소가 차지하는 LNG 운반선의 시장 점유율은 70%에 달하지만 LNG-FPSO, LNG-RV, LNG-FSRU 등 미래 선박의 개발뿐 만 아니라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대형 LNG 화물창 설계 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슬로싱 하중을 고려한 LNG-CCS의 구조 안전성 평가 기술 및 설계 적용 기술 등의 원천 기술의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선급, 조선소, 그리고 연구 기관들에서 연구하고 개발한 결과를 바탕으로 비교 분석을 수행하고 정리하였다. 또한 정리된 결과를 바탕으로 슬로싱 압력 산정 절차를 제시하고 이를 이용하여 실제 절차를 적용한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