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B-type 화물창 재료의 극저온 피로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Title
SPB-type 화물창 재료의 극저온 피로 특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Authors
유창혁
Keywords
spbtype화물창재료의극저온피로특성에관한실험적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최근 LNG-FPSO의 화물창으로 독립형 탱크 형식 B(self-supporting plasmatic shape IMO type B, SPB) 가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적합한 재료의 선정이 중요시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SPB의 화물창 재료로 주목받고 있는 SUS 304, Al 5083-O alloy, 9% Ni steel의 상온 대비 극저온 피로 특성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각 재료에 대한 상온, 극저온(-163˚C) 피로실험을 수행하였다. 스테인레스강의 경우 Butt, Longi. attachment, Trans. attachment welded joint 시험편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고, 알루미늄 합금과 니켈 합금강의 경우 Butt, Longi. attachment welded joint 시험편에 대한 실험이 수행되었다. 실험결과 모든 재료의 상온 대비 극저온 피로 강도는 상승함을 알 수 있었다. 재료들 중에서는 알루미늄 합금의 극저온 피로강도 향상 폭이 가장 컸으며 니켈 합금강의 극저온 피로강도 향상 폭이 가장 작았다.
Description
1. 서론 1 2. 실험방법 3 2.1 재료 및 시편 3 2.2 실험 개요 7 2.3 핫스팟 응력의 측정 9 2.4 시험편의 응력 집중 해석 10 2.4 유효 핫스팟 응력 13 3. 실험 결과 14 3.1 스테인레스강 16 3.2 알루미늄 합금 23 3.3 니켈 합금강 28 4. 결론 37 5. 후기 38 6. 참고문헌 3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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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조선해양공학) > Theses(조선해양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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