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클론 환경에서 부이에 연결된 라이저의 안전성을 위한 무어링 설계 방법 연구

Abstract

FPSO는 부유식 원유생산설비에 대한 세계수요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해양 유전의 개발 추세가 천해에서 심해로 바뀌면서 FPSO의 필요성은 대두되었다. 지난 몇 십년간 FPSO의 형태는 유조선을 개량한 형태와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박스 형태의 FPSO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FPSO 터렛(turret)은 위치에 따라 internal turret과 external turret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극한 해양환경을 고려하여 FPSO의 service life까지 터렛과 무어링의 연결이 유지되는 permanent turret과 극한 해양환경시에는 무어링과 라이저의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 할 수 있는 disconnectable turret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싸이클론과 같은 극한 해양환경에서 FPSO와 분리된 후 스파이더 부이에 연결된 라이저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어링 설계 방법에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비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FPSO와 연결된 라이저의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무어링 설계를 하고 FPSO의 흘수(밸러스트 상태와 풀 밸러스트 상태)에 따른 라이저의 동적해석 후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FPSO와 분리된 스파이더 부이가 안전한 위치에서 운동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해석결과 마일드한 해양환경에서는 무어링 및 라이저는 안전계수 3 이상의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되었다. 그러나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특히 동적 해석 결과는 ABS의 코드에 나온 안전 계수를 만족하지 못하였다.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무어링과 라이저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DTM 시스템의 적용을 한 해석 결과는 안전계수 3 이상의 충분한 안전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