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클론 환경에서 부이에 연결된 라이저의 안전성을 위한 무어링 설계 방법 연구

Title
싸이클론 환경에서 부이에 연결된 라이저의 안전성을 위한 무어링 설계 방법 연구
Authors
노유호
Keywords
싸이클론환경에서부이에연결된라이저의안전성을위한무어링설계방법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FPSO는 부유식 원유생산설비에 대한 세계수요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특히 해양 유전의 개발 추세가 천해에서 심해로 바뀌면서 FPSO의 필요성은 대두되었다. 지난 몇 십년간 FPSO의 형태는 유조선을 개량한 형태와 많은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박스 형태의 FPSO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FPSO 터렛(turret)은 위치에 따라 internal turret과 external turret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극한 해양환경을 고려하여 FPSO의 service life까지 터렛과 무어링의 연결이 유지되는 permanent turret과 극한 해양환경시에는 무어링과 라이저의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 할 수 있는 disconnectable turret으로 구분을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싸이클론과 같은 극한 해양환경에서 FPSO와 분리된 후 스파이더 부이에 연결된 라이저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무어링 설계 방법에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비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FPSO와 연결된 라이저의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무어링 설계를 하고 FPSO의 흘수(밸러스트 상태와 풀 밸러스트 상태)에 따른 라이저의 동적해석 후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FPSO와 분리된 스파이더 부이가 안전한 위치에서 운동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해석결과 마일드한 해양환경에서는 무어링 및 라이저는 안전계수 3 이상의 충분한 안전성이 확보되었다. 그러나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특히 동적 해석 결과는 ABS의 코드에 나온 안전 계수를 만족하지 못하였다. 싸이클론 해양환경에서 무어링과 라이저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DTM 시스템의 적용을 한 해석 결과는 안전계수 3 이상의 충분한 안전성을 보였다.
Description
제1장.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DTM system의 장점 3 1.3 연구 목적 4 제2장.적용이론 5 2.1 부유체의 운동이론 5 2.2 환경하중 이론 8 2.3 계류삭의 운동방정식 18 제3장해석프로그램 19 3.1 프로그램 소개 19 3.2 해석 모델의 선정 22 3.3 해석 환경 34 3.4 무어링과 라이저 39 제4장AnalysisConcept 43 4.1 개요 43 4.2 해석 케이스 44 제5장해석결과분석 48 5.1 Calm Environment Result 48 5.2 Cyclone Environment 72 5.3 Buoy _ Cyclone Environment Result 90 5.4 해석 결과 요약 97 제6장결론 98 참고문헌 99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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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조선해양공학) > Theses(조선해양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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