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Data Interaction 정보를 가진 확장 형 선박 PALM(Product & Asse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

Abstract

선박은 고객에 요구에 따라 설계 및 건조되는 ETO(Engineering To Order) 전략을 가진 대표적인 제품이다. 또한 생산 후 인도되는 제품은 자산으로서 고액의 가치를 가지는 고가의 제품이다. 이러한 이유로 선박의 운영 및 사용자에게는 사용, 폐기, 재활용에 이르는 전 수명 주기 동안 제품의 유지 보수 정보가 관리될 수 있는 PLM (제품수명주기관리) 시스템이 필요하다. PLM 시스템은 설계/생산 단계를 지원하는 제품개발 형과 생산 이후 유지 보수 단계를 지원하는 유지보수 형으로 구별될 수 있다. 본 논문은 제품의 유지보수, 폐기, 재활용을 포함하는 수명 주기 정보 관리기술에 대한 연구의 일부분이다. 지금까지는 선박의 PLM 은 제품 설계, 생산 계획, 구매, 생산에 필요한 정보 관리 시스템으로써 선박의 개발/생산 정보를 조선소 내부적으로 통합하여 관리하여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연구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선박 인도 이후의 유지보수(Maintenance & Repair), 운항(Operation), 재활용(Recycle) 등의 정보를 포함한 제품수명주기 정보 관리 시스템은 포함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제품 개발 관점의 PLM 시스템과 유지 보수/폐기 등을 고려한 제품 운용 관점에서의 선박의 AL(Asset Lifecycle)을 통합하는 PALM(Product & Asset Lifecycle Management) 시스템의 Framework 을 정의하고, 유지보수 정보를 획득하고 축적할 수 있는 적절한 PEID(Product Embedded Information Device)를 제안하고자 한다. 특히 제품의 유지 보수에 필요한 정보의 획득 및 활용을 위한 부품 정보 식별도구를 설계 및 구현 제작하였다. 또한, 제안한 시스템의 주요 특징을 원형(Prototype)형태로 구현한 사례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