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 및 태풍시 해양환경에 따른 선박의 표류해석을 통한 인천신항 인근해역의 위험성 평가

Abstract

인천항은 세계적으로 매우 높은 조수간만의 차를 가지고 있고, 갑문의 사용으로 선박의 접근성 제한 및 화물의 선적/하역 작업 등 항만운영에 어려움이존재해왔다. 인천항만공사는 이러한 물동량 체선 및 체화가 심화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인천항을 동북아 물류중심 항만으로 건설하기 위해 종합화물유통 기능을 수행하게 될 비즈니스 거점 항만인 인천신항개발을 2020년까지 계획 및 추진 중이다. 그러나 인천신항 인근해역은 국적선 및 외국선을 포함하여 연간 4만척이넘는 선박들이 항행하는 항로가 존재하며, 비상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는 묘박지들이 복잡하게 자리잡고 있다. 또한 인천신항 인근해역은 조류의 속도가 빠르고 항로와 묘박지, 항로와 항만시설이 서로 근접해 있어 선박의 갑작스런 사고가 발생하여 표류하게 되면 주변 선박 및 항만시설에 충돌할 위험 성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코드인 ANSYS AQWA를 이용하여 대상선박의 표류해석을 통해 인천신항 인근해역의 위험성을 평가하였다. 평상시 및 태풍 시 해양환경에 따른 인천신항 인근해역의 위험요소를 파악하고 사고발생 시나리오를 선정하였다. 평상시 선박의 표류궤적에 지배적인 해양환경은 조류이며, 태풍 시에는 해양환경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표류궤적을 예측하기 어려움을 밝혔다. 인천신항 인근해역에서 선박이 표류하면 주변 선박 및 항만시설과의 충돌가능성이 높게 나타났고, 특히 태풍 시에는 앵커를 투묘하여도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워 표류하는 선박을 제어하기 위한 별도의 대안을 마련해야함 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의 결과는 향후 인천신항 개발 시 인근해역의 위험요소 분석을 위한 참고자료 및 기타 다른 해역의 항만 개발 시 선박의 표류에 의한 위험성 평가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