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FPSO 화물창 재료의 상온 및 극저온 환경에서의 기계적 성질과 CTOD 값의 변화

Title
LNG FPSO 화물창 재료의 상온 및 극저온 환경에서의 기계적 성질과 CTOD 값의 변화
Authors
남상욱
Keywords
lngfpso화물창재료의상온및극저온환경에서의기계적성질과ctod값의변화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LNG FPSO의 화물창 탱크 형태로 SPB 형태의 화물창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SPB 화물창 재로인 Al 5083-O 합금과 SUS304, 9% Ni 강에 대해 상온 및 -100°C, -163°C 환경에서 인장 실험과 CTOD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재부와 용접부의 인 기계적 성질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종류의 인장 시편을 준비하였고, 모재부, 용접부, 열영향부의 CTOD 값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3가지 종류의 CT 시편을 제작하였다. 본 논문은 온도 변화에 따른 탄성계수와 0.2% offset 방법을 이용한 초기 항복강도, 인장강도, 진 인장강도와 진 인장강도에서의 진 변형률, CTOD 값의 온도에 변화에 따른 변화를 제안한다. 모든 재료는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초기 항복강도와 인장강도 진인장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에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탄성계수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진 인장강도에서의 진 변형률과 CTOD 값은 재료마다 다른 경향을 보였다. 초기 항복도의 경우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SUS304가 가장 큰 증가 비를 보였고 Al 5083-O 합금이 가장 작은 증가 비를 보였다. 진 인장강도는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SUS304가 가장 큰 증가 비를 보였고 9% Ni 강이 가장 작은 증가 비를 보였다. 9% Ni 강의 경우 모든 온도 조건에서 가장 높은 초기 항복강도를 보였지만 진 인장 변형률 값의 경우 큰 증가를 보이지 않았다.
Description
1. 서론 1 2. 시험편 3 2.1 인장실험 3 2.2 균열선단 개구변위 실험 5 3. 실험방법 9 3.1 인장실험 9 3.1.1 실험개요 9 3.1.2 초기 항복강도의 측정 10 3.1.3 진 인장강도와 진 변형률의 측정 11 3.2 균열선단 개구변위 실험 14 3.2.1 실험개요 14 3.2.2 초기 피로균열 14 3.2.3 균열선단 개구변위 실험 16 4. 실험결과 20 4.1 인장실험 20 4.1.1 스테인리스강 20 4.1.2 알루미늄 합금 23 4.1.3 니켈 합금강 26 4.1.4 모든 재료 29 4.2 균열선단 개구변위 실험 33 4.2.1 스테인리스강 33 4.2.2 알루미늄 합금 36 4.2.3 니켈 합금강 38 4.2.4 모든 재료 41 5. 결론 43 5.1 인장실험 43 5.2 균연선단 개구변위 실험 44 6. 참고문헌 46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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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조선해양공학) > Theses(조선해양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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