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NG FPSO 화물창 재료의 상온 및 극저온 환경에서의 기계적 성질과 CTOD 값의 변화

Keywords lngfpso화물창재료의상온및극저온환경에서의기계적성질과ctod값의변화

Abstract

LNG FPSO의 화물창 탱크 형태로 SPB 형태의 화물창 시스템이 각광을 받고 있다. SPB 화물창 재로인 Al 5083-O 합금과 SUS304, 9% Ni 강에 대해 상온 및 -100°C, -163°C 환경에서 인장 실험과 CTOD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재부와 용접부의 인 기계적 성질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두 가지 종류의 인장 시편을 준비하였고, 모재부, 용접부, 열영향부의 CTOD 값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3가지 종류의 CT 시편을 제작하였다. 본 논문은 온도 변화에 따른 탄성계수와 0.2% offset 방법을 이용한 초기 항복강도, 인장강도, 진 인장강도와 진 인장강도에서의 진 변형률, CTOD 값의 온도에 변화에 따른 변화를 제안한다. 모든 재료는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초기 항복강도와 인장강도 진인장강도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반면에 온도가 감소함에 따라 탄성계수는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진 인장강도에서의 진 변형률과 CTOD 값은 재료마다 다른 경향을 보였다. 초기 항복도의 경우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SUS304가 가장 큰 증가 비를 보였고 Al 5083-O 합금이 가장 작은 증가 비를 보였다. 진 인장강도는 온도가 낮아짐에 따라 SUS304가 가장 큰 증가 비를 보였고 9% Ni 강이 가장 작은 증가 비를 보였다. 9% Ni 강의 경우 모든 온도 조건에서 가장 높은 초기 항복강도를 보였지만 진 인장 변형률 값의 경우 큰 증가를 보이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