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도장 정보 시스템 구축을 위한 영상처리 기술 적용에 관한 연구

Abstract

조선 산업에서 강재 다음으로 큰 비중을 차지는 자재는 도료이다. 그러나 조선 1위국의 명성에 걸맞지 않게 대형 조선소를 비롯한 중소형 조선소에서 도료와 같은 소모성 원자재에 대한 관리는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논문은 기 작성된 도면을 이용하여 도장 정보를 생성, 활용 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이다. 다시 말해 본 연구는 영상인식 기술을 이용해서 기 작성된 도면으로부터 도장이 필요한 부분의 면적을 계산하고 계산된 면적에 사용자가 해당 속성 정보를 함께 입력하면 Painting BOM(Bill Of Material, 자재명세서)이 생성된다. 생성된 정보를 전 생애 주기 동안의 어떻게 Managing 하는가에 대한 방법론에 관한 것이다. 논문의 구성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서론에 본 연구를 하게 된 배경과 산업에서 해당 분야의 현 상황 그리고 본 논문의 내용과 관련된 연구들을 조사, 비교하여 내용적 효용성을 확인해 보고 본론에서는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실제로 구현한 Prototype에 사용한 알고리즘과 해당 알고리즘을 사용한 이유 그리고 구현한 여러 기능의 존재 이유를 설명한다. 끝으로 결론에서는 구현한 시스템의 적용 가능한 분야 제시 및 기대 효과를 이야기하고 앞으로 연계되어 수행될 수 있는 연구와 적용 할 수 있는 분야들에 대한 정리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