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해양기자재 운용 및 정비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술의 응용에 관한 연구

Title
조선/해양기자재 운용 및 정비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술의 응용에 관한 연구
Authors
김충현
Keywords
조선해양기자재운용및정비교육을위한증강현실기술의응용에관한연구
Issue Date
2011
Publisher
인하대학교
Abstract
급격한 산업의 발단과 자원의 고갈에 따른 유가급등 그리고 천연가스 사용의 증가로 채산성이 낮아 시추하지 않았던 심해의 자원에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FPSO, 드릴쉽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가 점점 늘어가고 있다. 선박이 대형화, 고급화됨에 따라 선박 시스템 또한 복잡해지고 있는 반면에, 선박의 유지보수 인력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유사시 대비 할 수 있는 교육은 아직도 현장 경험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현장에서의 인명사고 및 대형사고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작업자의 고령화와 제품에 적용되는 기술의 난이도의 증가에 따른 전문 인력부족현상은 지속되고 있으며 빠른 인력의 수급 및 신속하고 정확하게 작업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지원 방안은 제품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잘 해결해 주리라 판단되고 있다. 이에 교육 및 유지보수분야에 증강현실을 적용하여 작업자의 인지 능력을 향상시키고 현실세계기반의 3D 모델을 제공하여 현실감이 높고 이질감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는 교육적인 효과가 높다는 평가가 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현장에 증강현실 기술을 도입하여 조선/해양기재재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고 제품의 지속가능성을 지원하기위하여 작업자에게 해양기자재의 운용 및 교육 시에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교육자와 시스템간의 Interaction을 증가 시킬 수 있는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을 적용하여 교육 및 정비지원이 가능하도록 하는 체계를 마련하고자 한다.
Description
1. 서 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 목적 및 내용 3 1.2.1 정비교육 시스템 3 1.2.2 유지보수 지원 시스템 4 2. 증강현실 5 2.1 증강현실의 정의 5 2.2 교육용 증강현실의 효과 6 2.3 증강현실 관련 연구 동향 7 2.3.1 Virtual Redlining for Civil Engineering 8 2.3.2 Brain Anatomy Tutor 9 2.3.3 Discrepancy Check 9 2.4 증강현실 구현 과정 및 기술 10 2.4.1 Camera Calibration 12 2.4.2 Marker Tracking 13 2.4.3 Marker Detection 14 3. 해양기자재 운용 및 정비교육 시스템 설계 17 3.1 시스템 개요 17 3.2 시스템 구현 과정 18 3.3 정비 및 교육 지원을 위한 연계 기술 19 4. 증강현실 기반의 교육시스템 개발 21 4.1 시스템 개요 21 4.2 3D 트랜스포터 교육의 특징 22 4.3 3D OBJECT 생성 과정 23 4.4 게임 엔진을 활용한 렌더링 개선 24 4.5 터치 패널 조작에 따른 운전 모드 26 5. 해양기자재 운용 및 정비교육 프로토타입 27 5.1 시나리오 구성 28 5.2 프로토타입 구현 29 6 결 론 30 7 참고문헌 32
URI
http://dspace.inha.ac.kr/handle/10505/22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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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공과대학) > Naval Architecture & Ocean Engineering(조선해양공학) > Theses(조선해양공학 석박사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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