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사 영상에서의 color tone characteristics 평가

Abstract

최근 복합기, 휴대폰, 디지털 TV 등과 같은 영상 입∙출력 장치의 화질에 대한 평가가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화질 평가는 정성적 평가와 정량적 평가로 구분할 수 있다. 사람이 평가하는 정성적 화질 평가 방법이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만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정량적 화질 평가 방법은 사람이 평가하는 정성적 평가 방법과 높은 상관도를 갖는 알고리즘을 개발함으로써 정성적 평가 방법의 단점을 극복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영상 입출력 장치 중 복합기의 화질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여러 화질 요소 중 color tone characteristics에 대한 정량적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시각 실험을 통해 패치 간 색차와 패치 간 edge에서의 색차를 화질 평가 요소로 선정하여 color tone characteristics 평가를 수행하였다. 제안하는 정량적 평가 방법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복사 영상에 대한 정성적 평가를 수행하여 정량적 평가 결과와의 일치도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정량적 평가 방법을 통해 복사 영상에서 color tone characteristics을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을 검증하였다.